비박 황우여 사퇴 요구에 "사퇴보다 사태수습이 먼저"

 

 

같은 항공편으로 부산도착한 현영희, 현기환

같은 항공편으로 부산도착한  현기환, 현영희

새누리당 4.11 총선 공천헌금 파문의 당사자인 현기환 전 의원(왼쪽)과 현영희 의원이 검찰에 자진출두하기 위해 3일 오후 김해공항에 항공편으로 도착해 도착장을 걸어나오고 있다. 두 의원과 같은 항공기를 타고 왔으나 도착장을 따로 나왔다.

 

 

 


새누리당은 3일 `4.11 총선'' 공천헌금 파문과 관련, 당사자인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에게 탈당 권유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2차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영우 대변인이 전했다.

이 같은 조치는 당 지도부가 오전에 열린 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윤리위 차원의 진상조사, 검찰의 철저한 수사 촉구 등의 수습책을 제시한 데 대해 당 안팎에서 "미흡하다"는 비판과 지적이 제기된 직후 나온 것이다.

김 대변인은 탈당권유 배경에 대해 "검찰이 보다 철저하고 신속한 조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황우여 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탈당은 본인 스스로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여의치 않으면 당이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자진 탈당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출당''이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비례대표인 현영희 의원의 경우 탈당을 하게 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하지만 출당 조치가 이뤄지면 의원직은 유지한다.

현 의원 측은 "당으로부터 연락을 받은 게 없다"며 "아직은 입장을 밝힐 때가 아니다"고 밝혔다.

현기환 전 의원은 현재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에 자진 출석, 조사를 받았다

당 지도부는 또 비박(非朴ㆍ비박근혜) 주자들이 황우여 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선 "사퇴보다는 사태수습이 먼저"라며 사실상 `사퇴불가'' 입장을 정리했다.

황 대표는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뜻으로 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2차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탈당은 본인 스스로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공천헌금 파문의 당사자인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이 자진 탈당을 하지 않을 경우 당이 `출당'' 조치 등을 취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당 지도부는 아울러 사태 수습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든 경선후보가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연석회의 참석대상은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단과 김수한 경선관리위원장,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포함한 경선주자 5인이다.

이에 대해 4명의 비박주자 측은 황우여 대표의 사퇴 시한을 4일까지로 정한 만큼 좀더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김문수 경기지사 측 신지호 전 의원은 "경선후보들이 요구한 사퇴 시한까지 좀더 지켜볼 것"이라며 "또한 경선주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연석회의라면 피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김태호 의원 측은 "경선후보 4명의 당 대표 사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연석회의 자체도 무의미하다"고 말했고, 안상수 전 인천시장 측은 "내일(4일) 비박주자 측 대리인 모임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이와 함께 쇄신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최고지도부가 국민에게 죄송하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김 대변인은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