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오프라인서 신드롬..해외서도 예상치 못한 호응

올여름을 가요계를 강타했다. ‘K팝 에너자이저’ ‘제2의 전성기’라는 말도 나온다. 신드롬에 가까운 반응이다.

지난달 15일 발매된 싸이(본명 박재상·35)의 6집 타이틀곡 ‘강남스타일’이 5일 현재 각종 음원차트에서 20여 일째 1위를 달리고 있고 유튜브 조회수도 1천300만 건을 돌파했다.

‘폭탄 웃음’으로 무장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한 ‘대구스타일’ ‘홍대스타일’ 등의 UCC도 온라인에 쏟아졌다.

뜨거운 반응은 오프라인에서도 나타났다.거리, 카페 등 도심 곳곳에서 ‘오, 오, 오, 오, 오빤 강남스타일~’이 흘러나온다. 싸이가 행사 무대에 설 때면 관객들은 합창을 한다.

흥미로운 건 ‘내수용 가수’로 분류된 싸이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해외 방송과 언론이 주목했고 유명 팝스타들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호평했다는 점.

5일 인터뷰한 싸이는 “2001년 데뷔곡 ‘새’ 이후 10여 년 만의 히트인 것 같다”며 “해외에서도 반응이 오니 나와 소속사(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형 모두 당황하고 있다”고 ‘껄껄’ 웃었다.

투애니원, 씨스타, 티아라 등 걸그룹 강자들이 떡 버틴 온라인 시장에서 이 정도로 셀 줄 몰랐다. 20-40대 주축의 대중이 아이돌 가수의 팬덤을 이겼다는 말도 나온다.

온라인에서는 ‘조성모 이후 남자 가수 음반은 처음 샀다’ ‘40대, 50대까지 흥겹게 만드는 노래’ ‘클럽에서 이 노래로 나오면 단체로 말춤 춘다’ 등 폭넓은 연령대의 댓글이 잇따랐다.

싸이는 “지난 3일 여수엑스포에서 ‘강남스타일’을 부르는데 관객들이 합창해 소름 돋았다”며 “사실 히트곡으로 여기는 ‘챔피언’도 발매 당시에는 장나라 씨에게 밀렸고 두 번의 월드컵을 거치며 ‘성장한’ 노래다. ‘강남스타일’은 ‘새’ 때와 같은 체감이다”고 말했다.

네티즌은 마치 놀이처럼 ‘대구스타일’ ‘홍대스타일’ ‘오만스타일’ ‘기숙사스타일’ 등 뮤직비디오 패러디 UCC를 올리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