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기금과 공공기관이 보유한 여유자금을 활용해 유망 중소기업의 금리 부담을 낮춰주는 ‘중소기업 대출금리 인하펀드’가 6일부터 운영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펀드엔 기금과 공공기관, 시중은행이 참여한다.

기금과 공공기관이 여유자금을 은행에 예치할 때 경쟁입찰금리 대신 그보다 낮은 코리보(KORIBOR)로 하고, 은행은 여기서 발생하는 금리차익을 중소기업의 대출금리를 1~2%포인트 내려주는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우선 대한주택보증, 국민주택기금 등 13~15개 기관이 갹출한 3000억원으로 운영되고, 향후 1년간 연 평잔 기준 5000억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펀드에 참여하는 기업은행과 국민은행은 금리차익과 같은 규모의 자금을 부담한다.

가령 펀드가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되면 평균경쟁입찰금리와 코리보간 차이가 40bp(1bp=0.01%)이므로, 금리차익은 20억원이 된다. 여기에 참여은행이 20억원을 보태 모두 40억원을 중소기업의 대출금리를 낮추는 재원으로 쓴다는 것이다.

펀드는 금리가 10%가 넘는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 중 성장가능성이 있는 창업 초기기업, 지식서비스업를 비롯한 신성장동력 산업의 기업 등을 중심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분기마다 펀드평가위원회를 열어 참여은행들의 중소기업 대출실적, 금리인하 계획 실행 등을 점검하겠다”며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한 후 성과를 평가해 기금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