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강기갑 대표는 6일 “진보정치의 재건을 위해 당의 발전적 해소를 포함한 다양한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름을 바꾸고 정강정책을 손보는 정도의 재창당으로는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되찾을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분당이냐 탈당이냐는 근시안적 질문과 답이 아니라, 시대와 역사에 대응하는 담대한 결단”이라고 말해 직접적으로 탈당 의사를 밝히지 않았지만, 사실상 신당권파가 탈당 후 새로운 진보정당을 창당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런 입장 표명은 전날 통합진보당 참여당계와 통합연대(진보신당 탈당파), 강 대표가 속한 민주노동당 비주류가 탈당 후 신당 창당에 공감대를 형성한 데 따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따라 이들은 전날 만들기로 합의한 `혁신진보정치 추진모임’을 통해 탈당 및 창당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강 대표는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의 길은 10년의 진보정당 역사와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10년의 성과는 계승하고 구태와는 결별하는 창조적 파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진보정치의 재건을 위해 남은 길은 통합진보당을 뛰어넘는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뿐”이라며 “진보정치가 필요한 노동자 서민을 위해, 진보정치를 지지하는 국민 앞에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이라는 대안을 내놓아야만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