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급 당 관계자 개입 정황…경찰, 이정희 소환조사 검토

 

서울 관악경찰서는 4.11 총선을 앞두고 서울 관악을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조작한 혐의(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등)로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의 보좌관 조모씨 등 3명을 7일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구속된 조씨 등은 지난 3월 이 전 대표와 김희철 당시 민주통합당 의원의 총선 후보 단일화 경선 과정에서 연령대를 속여 이 전 대표에게 중복 투표하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당원들에게 보내 여론조사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이 이들과 함께 구속영장을 신청했던 선거캠프 관계자 박모씨 등 3명에 대한 영장은 법원에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정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경선 여론조사 조작 관련자 6명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벌인 뒤 "여론조사 조작 행위의 반사회성과 함께 피의자들의 가담 정도, 범죄 전력,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4.11 총선을 앞두고 관악을 지역구에서 전화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 단일화 경선을 치렀다.

투표자 수가 연령별 인구 비례에 따라 할당된 당시 경선에서 조씨 등이 통합진보당원들에게 ''60대는 (투표가) 끝났으니 전화 오면 50대로 연령대를 속여 투표하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낸 것이 드러나 논란을 빚었다.

당시 이 전 대표 측은 여론조사 조작에 대해 ''보좌관이 혼자 벌인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간부급 당 관계자가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향후 이 전 대표를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