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핵심 이정현 최고위원·현경대 전 의원 후원금 제공 진술

 

 

 

 

 

4.11 총선 공천헌금 파문이 확산되면서 대선을 앞둔 새누리당과 유력 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측의 경보 수위가 한 단계 격상됐다.

공천헌금 의혹을 받는 비례대표 현영희 의원이 검찰에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이정현 최고위원과 현경대 전 의원에게 차명으로 후원금을 제공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8일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최고위원은 18대 국회에서 박근혜 전 위원장의 `대변인격’으로 불린 핵심 측근이며, 현 전 의원은 이른바 친박 내 원로들의 모임인 `7인회’의 멤버로 꼽힌다.

따라서 현 의원이 공천헌금을 비롯해 전방위 공천로비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검찰이 이날 현 의원과 조기문 전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을 사법처리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공천헌금 의혹 당사자인 현기환 전 의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충격파는 더 커지고 있다.

차명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이정현 최고위원은 “확인한 결과, 차명 후원금으로 의심되는 부분이 없다”고, 현경대 전 의원은 “일일이 알 수 없고,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조차 받은 기억이 없다”고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공천헌금 의혹이 규명되기도 전에 설상가상으로 불법 후원금 문제가 터지자 “검찰 수사결과를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면서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지난해 말부터 대쇄신을 전면에 내걸고 당명과 정강정책을 바꾸면서 변화의 몸부림을 쳤지만 대선 국면에서 터져나온 공천헌금 파문으로 쇄신의 불씨가 꺼지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마저 감돌고 있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도부로서는 전의상실”이라며 “현 상황에서 대책을 강구하는 것도 어이가 없는 일이므로 조용히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당 변화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당직자들 사이에서는 “차명 후원금으로 밝혀지면 100% 불법 아니냐”, “사실상 끝난 줄 알았던 현 전 의원에 대해 자택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은 큰 일 아니냐” 등의 말도 흘러나왔다. 다만 당내에서는 후원금 문제에 대해 당사자들이 부인하고 있는 데다 차명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후원금을 받았을 경우에는 처벌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치명타’는 아니라는 낙관론도 없지 않다.

 

 

갈수록 커지는 박근혜 책임론… 경선캠프 경보수위 격상

 

파장이 커지자 박근혜 경선캠프도 당혹해 하기는 마찬가지다.

공천헌금 의혹 자체만으로도 감당하기 버거운 상황에서 한때 `경선 보이콧’까지 꺼내 든 비박(비박근혜) 경선주자 3인의 압박과 야당의 공세마저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하기 앞서 공천헌금 파문과 관련한 각종 설이 난무하면서 `진실공방’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잡음 없이 경선을 마무리하고 대권을 향한 본선에서 `안풍’(안철수 바람)을 비롯한 야권의 연대 움직임을 돌파해야 하는 박 전 위원장으로서는 대권가도 초반부터 대형 악재에 직면한 셈이다.

박 전 위원장이 이번 파문에 대해 “송구스럽다”고 밝힌 상황에서 또다시 차명 후원금 의혹에 친박계 인사들이 줄줄이 거론되자 `위기에 직면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캠프의 한 핵심인사는 “왜 자꾸 이런 일이 터지는지 모르겠다”며 “내일은 또 무슨 일이 터질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캠프는 이정현 최고위원과 현경대 전 의원의 후원금 문제가 공천헌금 파문과 별개의 것이라며 일단 선을 긋고 있다.

현행 후원금 제도가 갖는 한계로 인해 후원금을 받는 정치인 누구나 차명 후원금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친박계가 `공천로비’의 대상이 됐다는 식의 섣부른 접근은 맞지 않다는 항변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이정현 최고위원이 총선 당시 독립운동하는 기분으로 광주 선거에 매진했는데 무슨 공천에 관여를 했겠느냐”며 “현경대 전 의원이 공천에 영향력이 있다는 말을 들어봤느냐”고 반문했다.

검찰이 현기환 전 의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서도 이렇다할 의미를 두지 않는 모양새다. 그동안 박근혜 캠프 내에서는 “공천헌금을 받은 적이 없다”는 현 전 의원의 주장에 무게를 실어왔다.

다른 핵심관계자는 “검찰이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압수수색까지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