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실장 임명-인사기획관ㆍ기후환경비서관 신설

 

 

 

 

이명박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인사를 단행한 것은 시시각각 다가오는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 대통령은 그동안 공석이던 정책실장 자리에 김대기 경제수석비서관을 앉힘으로써 정책 분야를 총괄하도록 했다. 김 신임 정책실장은 기존 경제수석 업무도 겸임해 권한이 한층 강화됐다.

그러면서 일부 자리를 신설하는 등 직제를 개편하고 오랫동안 청와대를 지켜온 참모진을 승진 발령함으로써 조직안정을 꾀하려고 한 의도도 엿보인다.

◇경제 사령탑'' 강화 = 이 대통령은 최근 반 토막이 난 경제성장률이나 물가 하락 등 각종 경제지표를 보며 참모진에 긴장감을 늦추지 말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나친 불안감도 경계해야 하지만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불안 요인이 더한 게 사실이어서 "최악의 상태를 대비해 놓고 잘 챙겨야 한다"며 선제적인 대응 체제를 구축할 것을 강조했다고도 한다.

이 때문에 백용호 전 정책실장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지난해 12월 물러난 뒤 8개월 동안 공석이던 정책실장을 채웠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정책실장은 경제뿐만 아니라 고용·복지, 교육·문화, 미래전략, 녹색성장까지 관할하게 된다. 경제위기에 대응하면서 정책 `컨트롤 타워''로서의 기능도 하는 셈이다.

◇인사기획관·기후환경비서관 신설 = 수석비서관급인 인사기획관으로 승진한 김명식 인사비서관은 현 정부 청와대를 출범부터 줄곧 지켜온 ''원년 멤버''다.

그는 청와대 초기 ''고소영(고려대ㆍ소망교회ㆍ영남)'' 논란이 일고, 총리ㆍ장관 후보자 등이 잇따라 낙마하면서 위기도 겪었지만 그 자리를 그대로 지켰다.

그만큼 이 대통령이 외부에 좀체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입이 무거운 김 비서관을 신임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다른 행정고시 동기들이 대부분 차관급으로 승진된 점도 인사에서 고려됐다. 김 비서관을 인사기획관으로 임명하되 인사비서관은 따로 임명하지 않기로 했다.

기후환경비서관을 신설한 것은 우리나라가 주도한 녹색성장 전략이 각종 국제회의에서 핵심 의제로 채택되는 등 전 세계적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를 좀더 심화 발전시키겠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임성빈 신임 비서관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절에도 참여했으며, 현 정부 들어 줄곧 이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해 9월에도 김상협 녹색성장환경비서관을 녹색성장기획관으로 승격해 힘을 실었다.

임재현 뉴미디어비서관은 제1부속실장으로 다시 이 대통령의 곁을 지키게 됐다.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부터 ''그림자''수행을 해 온 임 비서관은 지난해 2월 정책홍보비서관ㆍ뉴미디어비서관으로 잠시 떠났다가 저축은행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에 연루돼 물러난 김희중 전 부속실장의 자리를 잇게 된 것이다.

이와 함께 신임 김범진 정무비서관도 정무 선임행정관 출신으로서 초기부터 청와대를 지키다 이번에 승진 발령됐다.

이번 소폭 개편으로 청와대는 대통령실장 아래 1 정책실장, 9 수석, 6 기획관, 1 보좌관(국제경제), 46 비서관 체제를 갖추게 됐다.

한편, 인사기획관 자리는 지난 2009년 8월 인사검증 부실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신설된 뒤 공석으로 유지돼 오다 2010년 12월 폐지됐지만 이번에 다시 만들어졌다. 이러한 기획관 신설과 내부 인사 승진을 두고 일각에서는 임기 말 `보은'' 차원의 인사라는 시각도 없지 않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