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이하 협의회)9일 휴일 영업재개를 준비하고 있는 대형유통업체는 영업시간 제한 등 처분 취소 소송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영업 이익에만 혈안이 돼 있는 재벌 유통업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에서 아흔 아홉 섬 가진 부자가 한 섬 가진 영세농의 농토를 빼앗으려 하던 것과 같이 막대한 자본을 앞세워 우리의 전통시장을 위협하고 주택가 구멍가게마저 문을 닫고 생계를 위협받는 지경이라며 우리의 가족이자 이웃인 전통시장 상인과 중소 상인들은 재벌 유통업체에 장악되는 냉엄한 현실 앞에 우리 160만 충북도민은 통한의 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충북도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는 갈수록 불균형이 심화되어 가는 유통체제를 바로잡고 전통시장 상인과 영세 상인들을 지켜야겠다는 절박한 심정이라며 재벌유통업체는 영업시간 제한 등 처분 취소 소송을 즉각 철회하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 유통업체는 월 2회 이상 휴업할 것을 촉구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협의회는 또 대형마트는 지난 2007재래시장과 중소유통기업 간 동반성장하겠다던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행위를 자제하고 전 국민이 함께 잘 살 수 있는 상생의 길에 동참할 것정치권은 대형 유통업체의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일제 적용, 영업품목 제한 등을 명시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유통산업발전법·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개정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역영세상인의 생존권보다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의 영업손실 만을 걱정하는 재판부의 잘못된 판결에 유감을 표시했다.
협의회는 영세한 중소 상인들을 지키고 날로 심각해지는 유통산업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160만 충북도민과 함께 재벌 대형유통업체의 무차별적 영업행위에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