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 땅'' 쐐기 "독도는 우리 땅..잘 지켜야 한다" 언급

 

 



"여기는 우리 땅"
광복절을 닷새 앞둔 10일 오후 전격적으로 독도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전망대에서 해안을 둘러보고 있다. 뒤로 보이는 것이 서도다. 현직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제67주년 8.15 광복절을 닷새 앞둔 10일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독도를 전격 방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께 공군2호기를 통해 서울공항을 이륙해 강릉 모 군사기지를 경유해 오전 11시30분께 헬기편으로 울릉도에 도착했다.

이 대통령은 울릉도에서 김관용 경북지사와 최병호 울릉군의회의장, 새마을지도자, 노인회 회장 등 지역인사와 오찬간담회를 열었다.

이 대통령은 오후 2시께 헬기편으로 독도에 도착했으며, 1시간 10분간 독도에 머물렀다.

이 대통령은 독도에서 윤장수 경비대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뒤 초소 경비대를 둘러보고 `한국령'' 팻말이 있는 지점에서 사진촬영을 했다.

이어 독도를 한바퀴 돌아본 뒤 독도 전사자 추모비를 찾았고, 경비대 식당에서 독도에서 유일하게 거주하고 있는 `독도지킴이'' 김성도(73)씨 부부 등과 다과를 함께 했다.

 

 

 

 






"여기는 우리 땅"
광복절을 닷새 앞둔 10일 오후 전격적으로 독도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섬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이 대통령 오른쪽은 소설가 이문열 씨이며 뒤로 보이는 것이 서도다. 현직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독도는 우리 땅이고 잘 지켜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8.15 광복절을 앞두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사실을 대내외에 공식 선포하는 셈이어서 주목된다.

그동안 일본의 잇따른 역사적 망언과 도발이 우리의 `조용한 외교''에서 비롯됐다는 비판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국가원수로서 이번에 쐐기를 박는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일본이 올해에도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억지주장을 되풀이하고, 한국 외교백서의 독도 영토 표기에 대해 항의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져 한-일 관계가 크게 경색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이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것이 확인되자 무토 마사토시 (武藤正敏) 주한 일본 대사를 소환하는 등 강력히 반발했다.

실제로 우리 정부는 이 대통령의 울릉도ㆍ독도 방문을 일본 정부에 사전 통보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참모는 "울릉도와 독도는 엄연한 우리 땅"이라며 "우리 대통령이 우리 영토에 가는 것인데 사전 통보는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극비리 속에 전격적으로 진행됐으며, 이 대통령이 직접 지시하고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울릉도ㆍ독도를 방문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실제로도 실행계획도 세워놓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 목적에 대해선 "이 대통령은 평소 울릉도ㆍ독도가 친환경적인 `녹색섬''으로 보존돼야 한다고 밝혀왔다"면서 "울릉도와 독도의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의 울릉도ㆍ독도 방문에는 유영숙 환경부 장관과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소설가 이문열ㆍ김주영씨가 동행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