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기 영 영동대 교수

자동차를 의미하는 오토와 텐트를 치고 야영하는 일을 의미하는 캠핑이 결합된 말이 오토캠핑이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자동차로 떠나는 캠핑의 경우 텐트를 이용한 텐트캠핑과 캠핑용으로 제작된 차를 이용한 카캠핑으로 구분하고, 별도로 배낭을 메고 여행하며 캠핑하는 것을 백패킹이라 부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중에서 텐트캠핑과 카캠핑을 오토캠핑이라 부르고 있다. 오토캠핑은 야외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장비를 자동차에 싣고 떠나는 여행이다.

초기의 캠핑이 야외에서의 단체생활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졌다면, 오토캠핑은 야외생활의 불편함을 최대한 줄이고 캠핑하는 즐거움 자체를 즐기는 신개념의 레저활동으로 가족단위로 즐기는 주말레저의 개념이다. 오토캠핑장은 야영객, 캠핑장, 자동차에 따라 각 기능과 역할이 달라지며, 이용자특성과 주변자원과의 연관성, 차량의 수용여건 등 특성에 따라 시설계획이 필요하다. 캠핑장은 연계거점의 활용성, 관광자원, 보유시설, 입지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오토캠핑장은 대도시의 인접정도, 야영장의 영향반경, 주변 야영장과의 연계성에 따라 대도시인접형, 거점활동형, 관광지연계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 지역의 경우 주변 관광프로그램 등 주변자원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관광지연계형으로 계획하는 것이 적절하다. 수변자원을 활용한 관광코스 개발, 체험마을과 연계한 농촌체험, 지역의 역사문화자원과의 연계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리방식에 있어서 마을주민이 직접관리 및 운영을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참여형 개발로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국내외 캠핑장 조성과 운영사례중 몇가지 특징을 살펴보자.

양평강변캠핑장은 설계단계부터 캠핑마니아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독립된 사이트 계획을 통해 개인프라이버시 확보하고 있다. 아산시에 위치한 기쁨두배마을 오토캠핑장은 마을주민협의체가 자체적으로 조성하였다. 주민들이 잔디밭을 가꾸고 숲을 다듬어 캠퍼들의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마을주민들이 개발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 대마도 아소베이캠프장은 배수, 지면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막기 위해 데크를 설치하고, 공동화로 외에도 사이트별 개별 화로대를 설치하고 있으며, 야간의 안전성, 식별성 향상을 위한 사이트별 가로등을 설치하고 있다. 영국의 리버밸리 할러데이파크는 캠핑장 입구에 쇼핑센터, 커뮤니티시설, 관리사무소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배치되어 있다. 프랑스의 파리지엥 마을은 강변에 위치한 장점을 활용하여 수변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야외풀장, 자전거 트레일코스, 배구장, 카약, 탁구대,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놀거리를 배치하고 있다. 또한 마을주민들과 함께 풍선날리기, 캐릭터와 사진찍기 등 다양한 축제이벤트 참가를 통해 방문객들과 교류하고 소통하고 있는 점도 특징의 하나이다.

이처럼 많은 오토캠핑장들이 입지한 지역의 장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낚시, 하이킹, 자전거트레일코스, 야외테라스카페, 어린이놀이터, 승마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연계하여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오토캠핑장 시설 국제기준에 따르면, 시설규모, 도입시설의 규모에 따라 보통, 중급 상급, 특급 등 4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등급분류의 기준은 각 유니트의 숫자, 개소 당 면적, 경사 및 포장상태, 단지내 도로의 포장상태, 위생시설의 종류와 개소 수, 상수시설의 용량과 종류, 전원공급의 용량과 개소 수, 위생시설의 종류와 처리용량, 응급처리시설, 일반편의시설과 위락시설의 설치 여부에 따라 분류되고 있다.

캠핑문화의 급속한 확대에 따라 각 지역마다 오토캠핑장 조성에 관심이 높다. 어떻게 조성하고 운영할 것인지 꼼꼼히 챙겨볼 일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