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20일 후보선출 후 대국민 사과 가능성

 

 

 

새누리당 박근혜 캠프가 공천헌금 의혹 사건에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현기환 전 의원의 연루 가능성이 점증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애초 사건이 불거졌을 당시 현 전 의원이 격한 어조로 결백을 주장하면서 그를 엄호하는 기류가 형성됐으나 검찰 수사의 칼날이 현 전 의원을 조준하면서 캠프 관계자들 사이에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특히 공천헌금의 전달자로 지목된 조기문 전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전날 밤 발부되고, 관련자들이 대포폰을 사용한 정황까지 언론에 보도되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야 한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현 전 의원이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측근 인사라는 점에서 박근혜 캠프의 우려감이 적지 않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도 공천헌금 수수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믿지만, 만에 하나에 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실무진은 "공천헌금 수수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듣고 있는데 언론 보도는 그와 달라 혼란스럽다"면서 "사안 자체가 정치적 성격을 많이 띠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 상황 전개가 좋지는 않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관계자는 "검찰에서 현 의원이 돈을 받았다는 증거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사람 일은 어찌 될 줄은 모르는 만큼, 다들 불안해하는 분위기"라고 기류를 전했다.

캠프 밖의 친박 인사들도 난감해하기는 마찬가지다.

부산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조기문 전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는 걸 보면서 뭔가 (현 전 의원도 위법행위를 한 게)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면서 "만약 금품 수수가 사실로 확인되면 박 전 위원장에게는 타격인 만큼 걱정"이라고 말했다.

캠프 외곽의 한 친박 인사는 "캠프에서는 겉으로는 `배달사고 일 수 있다`돈을 안받았을 것이라고 하지만 현 전 의원에 대해 박 전 위원장에게 생각보다 심각하고 부정적으로 보고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현 전 의원의 연루가 끝내 드러나지 않은 채 공천헌금 사태가 어정쩡하게 봉합되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12월 대선까지 두고두고 야권의 공격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캠프 안팎에서는 박 전 위원장이 오는 20일 전대에서 후보로 선출된 뒤 현 전 의원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가 결정될 즈음에 이번 사건에 대한 대국민 사과 또는 유감 표명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전대 이전에 이번 사건이 더 악화할 경우, 전대 당일 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관련 언급을 하는 동시에 유사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한 정치권의 비리 척결 등에 대한 단호한 의지를 표명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