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대선 경선주자인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14일 `4ㆍ11 총선'' 공천파문에 대한 검찰 수사와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끝날 때까지 경선 투표를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에 쏠린 뇌물공천 의혹을 깨끗이 털어내지 않고서 어떻게 국민에게 지지를 호소할 수 있겠느냐"며 "대선 경선 일정은 그대로 진행하되 최소한 오는 19일로 예정된 투표는 모든 의혹이 밝혀질 때까지 연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경선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는 대단히 심각한 사안"이라면서 "앞으로 검찰 조사와 당 진상조사위의 조사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 자칫 당은 깊은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문제를 정리하지 않고 경선을 마무리하겠다는 생각은 대단히 위험하다"면서 "그러나 당은 사실상 매관매직인 이번 뇌물공천 사건을 처리함에 있어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평소처럼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일반 국민의 인식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 전 실장은 특히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 "이번 사건 이후 당 유력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면서 "당 경선관리위원회에서도 당원 투표율이 10%대를 넘을 수 있겠느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만약 당원 투표율이 10%도 넘지 못한다면 그 후보가 어떻게 인정받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당을 살리고 정권을 재창출하기 위한 충정에서 투표 연기 제안을 하는 것"이라면서 "황우여 대표에게 이런 입장을 전달했는데 당에서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하며, 황 대표가 적극적으로 나서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