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가해자와 피해자 입장 잘 이해 못해" - 한국교원대서 열린 `학교폭력 책임교사 워크숍'' 현장 방문

 

 

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으면 독립운동을 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찾아가서 진심으로 사과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충청북도 청원에 있는 한국교원대에서 열린 ''학교폭력 책임교사 워크숍'' 현장 방문에 들러 한 교사가 독도 방문의 소회를 묻자 "내가 모든 나라에 국빈 방문을 했지만 일본은 안 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일왕이) 한 몇 달 단어를 뭘 쓸까..또 ''통석의 념'' 뭐가 어쩌고 이런 단어 하나 찾아서 올 거면 올 필요 없다"고 지적했다.

''애석하고 안타깝다''는 뜻의 통석(痛惜)의 염(念)은 지난 1990년 5월 일본의 아키히토(明仁) 일왕이 일본을 방문한 노태우 당시 대통령에게 과거사와 관련해 표현한 것이지만 통상적으로 쓰는 표현이 아니어서 진정성이 있느냐는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독도 방문에 대해서는 "내가 2∼3년 전부터 생각한 것"이라면서 "즉흥적으로 한 게 아니라 깊은 배려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이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저렇게 되면 저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이 이제 세계 최고의 국가 아니겠느냐. 중국이 커졌다고 하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일본이 (세계) 제2강국으로 우리와도 한참 차이가 난다"면서 "일본이 가해자와 피해자 입장을 잘 이해 못해서 깨우치게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일본과) 셔틀 외교는 하지만 일본 국회에서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은 얘기를 하게 하면 (국빈 방문도)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년전 일본의 한 TV 프로그램에서 젊은 학생들로부터 `과거보다 미래를 향해 간다는데 과거를 잊어버리는 것이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답한 내용을 소개했다.

이 대통령은 "내가 초등학교 다닐 때 주먹을 쓰는 아이가 있어서 나를 아주 못살게 굴어 싫었는데 졸업하고 40∼50년 지나 한 모임에서 그 친구가 (나를 만나고) 얼마나 반가워했는지 모른다"면서 "그러나 머릿속에 `저 녀석 나를 못살게 굴던 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해자는 잊을 수가 있지만 피해자는 잊지 않고 용서할 뿐이다. 일본의 가해 행위는 용서할 수 있으나 잊지 않는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과 많은 것을 위해 협력하고 공동으로 해나가야 한다"면서 "하지만 따질 것은 따져야 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