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대장정..기상 악화로 한체대 학생 둘만 헤엄쳐 입도

 

 

광복절을 맞이한 15일 오전 독도 앞바다에서 가수 김장훈과 한국체육대학교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들은 죽변~독도간 직선거리 220km를 주간, 야간, 철야로 약 47시간에 걸쳐 독도 앞바다에 도착했다.





가수 김장훈 일행이 광복절 아침 독도를 수영으로 횡단하는 데 성공했다.

김장훈과 배우 송일국, 밴드 피아(옥요한, 헐랭), 한국체육대 수영부 학생 40여 명은 경북 울진군 죽변-독도 간 직선거리 220㎞를 릴레이로 수영해 15일 오전 7시30분 마지막 주자가 독도에 입도했다.

지난 13일 죽변항에서 출정식을 갖고 오전 7시부터 수영에 나선 지 48시간 30분 만으로 당초 예상한 총 55시간보다 앞당겨 완주에 성공했다.

앞서 ''아시아의 물개'' 고 조오련이 2005년 두 아들과 함께 울릉도-독도를 횡단했고 2008년 독도를 33바퀴 헤엄쳐 돈 적은 있지만 유명인이 육지에서 독도로 횡단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당초 김장훈 횡단 팀을 실은 모선(母船)인 한국해양대 실습선 한나라호는 15일 오전 5시께 독도 인근 해역에 도착했다.

그러나 독도수비대가 2-3m 높이의 거센 파도를 이유로 선박 접안을 불허하자 김장훈 등은 고심 끝에 수영 실력이 뛰어난 한체대 학생 2명(정찬혁.체육과 3학년, 이세훈.체육과 4학년)만 헤엄쳐 독도에 입도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안전망도 없이 바다에 뛰어들어 극적인 성공을 이뤄냈다.

한나라호에서는 김장훈과 일행이 부르는 ''독립군 애국가''가 울려 퍼졌다. 일행은 마지막 주자가 독도 땅을 밟는 순간을 지켜보며 서로를 부둥켜안고 기뻐했다.

당초 전원이 독도 선착장에 오른 뒤 김장훈과 피아가 자축 공연을 열 예정이었지만 정박이 불가능해 취소되면서 선상 자축으로 대신했다.

김장훈은 "함께 독도에 들어가지 못한 건 아쉽지만 한체대 학생들이 대견하다"며 "우리 젊은이들이 독도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데 의미를 두고 싶다. 3일간의 여정은 충분히 성과가 있었고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3일간의 대장정에는 난관도 많았다.

폭우와 거센 파도 등으로 선수들은 구토를 했고 일부는 저체온증으로 탈진 증세를 보이기도 했다. 또 안전망에 그물이 쳐 있었지만 틈새로 들어오는 해파리로 고충을 겪었다. 수영 대기자를 안전 펜스까지 실어나르던 보트가 파손돼 횡단을 중단할 위기에도 처했다.

수영 릴레이 첫 주자로 나선 김장훈도 공황장애가 재발했지만 링거를 맞으며 버텼고 한 차례 더 입수하는 강한 정신력을 보여줬다. 그는 지난 14일 배에서 생일을 맞기도 했다.

이번 횡단은 지난 10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과 런던올림픽 축구대표팀 박종우의 ''독도 세리머니''로 독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터라 국내외 언론의 관심을 모았다.

미국 CNN은 지난 14일 "한국의 유명 록 가수가 동해(the East Sea), 또는 일본해(Sea of Japan)에 있는 바위섬으로 헤엄쳐 외교적 분쟁(diplomatic row)으로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또 영국 일간지 텔레그라프 인터넷판도 "독도에 도착하면 ''우리땅''이라고 말하지 않겠다. 명백히 우리의 영토이기 때문이다"라는 김장훈의 출정식 발언을 전했다.

 

 

 

 

임무를 완수한 김장훈은 동해해경 3000t급 경비함을 타고 울릉도로 건너와 횡단 성과에 대해 브리핑할 예정이었으나 공황장애 재발로 병원 치료를 받기 위해 강원도 동해 묵호항으로 배를 돌렸다.

김장훈 소속사 관계자는 "묵호항에 도착하면 강릉아산병원으로 이송해 진단을 받을 예정"이라며 "김장훈 씨 일행이 탄 배가 울릉도 인근까지 왔으나 선박 접안이 어려울 정도의 파도로 뱃멀미까지 겹쳐 공황장애 증세가 심해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독도 횡단 성공 소식에 네티즌의 응원도 이어졌다.

인터넷에는 ''김장훈 씨가 진정 애국자네요. 빠른 완쾌를 바란다'' ''기부에서 시작해 이번 고행으로 보여준 김장훈의 나라 사랑은 이시대 귀감''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