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축사.."일본 책임있는 조치촉구..북변화 지켜볼 것"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6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삼창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강창희 국회의장, 김윤옥 여사, 이 대통령, 박유철 광복회장.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올바른 역사에 반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거행된 제67주년 광복절 기념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위안부 문제는 양국 차원을 넘어 전시(戰時) 여성인권 문제로,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임기 중 마지막이다. 특히 위안부 문제를 한-일 양국 간 문제가 아닌 전시 여성의 인권 문제로 규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위안부 문제만큼은 여러 현안 중에서 조속히 마무리해야 할 인도적 문제"라며 "한-일이 진정한 동반자로서 협력하기 위해서는 역사의 진실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최금락 홍보수석비서관은 "이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단순히 한-일 양국 차원이 아니라 전 인류적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차원에서 일본의 책임있는 조치를 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광복의 궁극적 완성은 평화통일에 있으며 통일한국이야말로 `더 큰 대한민국''의 도약대"라며 "정부는 상생공영의 길을 여는 노력에 더해 통일 준비도 착실히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은 우리 민족은 물론 이웃 국가들과 국제사회 전체에도 큰 축복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지난 5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중국 지도부와 한반도 통일에 대한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중국 내에서는 불안정한 북한보다 통일한국과 접경을 이루는 게 국가이익에 부합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은 중국 내에서 이 같은 인식들이 논의되고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라고 부연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우리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에 유의하면서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면서 "이제 북한도 현실을 직시하고 변화를 모색해야 할 상황이 됐으며, 우리는 그 변화를 주의 깊게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반도 비핵화는 남북은 물론 6자회담의 합의일 뿐 아니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국제적 의무로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면서 남북 협력을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가 전제조건임을 명확히 했다.

이 대통령은 "유로존 재정위기에서 시작된 글로벌 경제위기는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라며 "유로존이 선제적으로 과감한 조치를 신속히 하지 않는 한 세계경제 회복은 당초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정치는 임기가 있지만 경제와 민생은 임기가 없다"면서 "저와 정부는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돌보는 일을 국정의 최우선 순위에 놓고 전력을 쏟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정치권도 중요한 정치 일정을 앞두고 있지만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돌보는 일에서는 여야를 넘어 적극 협력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오늘 당면한 글로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 혼자의 힘으로는 부족하고, 기업을 비롯한 모든 경제 주체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면서 기업의 투자와 고용 확대를 주문했다.

이어 "우리나라 노사분규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낮은 수준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이러한 세계경제 위기 속에서 일부 고소득 노조가 정치적 파업을 일으키는 것은 사회적 공감을 얻기 어렵다"면서 근로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