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특혜의혹’제기 반발

 
대전시가 엑스포공원에 롯데테마파크를 짓기 위해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구성에 나서는 등 후속 조치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특혜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어 사업 진행과정에서 갈등이 예상된다.

15일 시에 따르면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 사업과 관련, 조만간 공무원과 전문가 10여명이 참여하는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평가 대상지역의 토지 이용 구상안과 대안, 평가항목, 평가범위, 평가방법 등을 심의하게 된다.

또, 해당 지역 및 주변 지역의 입지여건과 환경 특성, 계절적 특성 변화 등을 고려해 평가항목 등을 결정하게 된다.

시는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해 법적 절차를 밟는 것뿐 아니라 설문조사와 공청회 등을 실시해 시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환경영향평가법에도 주민 여론 수렴을 하도록 돼 있다.

시는 이달 중 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신뢰도 95% 수준 표준오차 ±3.1%포인트)를 벌일 예정이다.

조사의 객관ㆍ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국 단위의 국내 유수의 기관에 위탁할 방침이다.

이달 말에는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와 시민공청회를 열어 시민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등 공감대 형성에 공을 들일 계획이다.

대전시의 한 관계자는 “사업 추진과 관련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려고 이달 중 설문조사와 토론회, 공청회를 가질 계획”이라며 “롯데테마파크뿐만 아니라 엑스포공원 재창조 사업 전체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 준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 특혜의혹’을 줄기차게 제기해 온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 단체들은 쇼핑시설 입점에 따른 지역 중소 상인의 피해와 자금의 역외 유출, 테마파크 주변 교통 대란, 녹지지역의 상업지역 용도변경에 따른 특혜 등을 주장하고 있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여론 조사기관의 설문조사로 정책을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교통 문제, 과학공원 색깔을 지우고 상업 위락시설로 바꾸는 문제 등에 대한 전문가의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롯데월드와 롯데쇼핑은 대전 유성구에 있는 엑스포과학공원 내 33만㎡ 부지에 테마파크와 워터파크, 문화수익시설로 구성된 복합테마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복합테마파크 조성에는 5200억원이 투입되며, 롯데 측은 내년 착공해 2016년 개장할 예정이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