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갈등 여성 비하 변질
최광옥의원 “성적 수치심 느껴”
충북도당 수수 방관 태도 비난

 청주시의회 새누리당 몫의 부의장 선출 과정에서 촉발된 새누리당 내부 갈등이 본질을 벗어나 여성 비하 논란으로 변질되고 있다.
더욱이 내부 갈등을 조속히 봉합, 당내 화합은 물론 시의회 운영 파행 차단에 적극 나서야 할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수수방관하고 있어 당원 장악력은 물론 조정 기능을 상실했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시의회 후반기 부의장 선출 과정에서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당초 박상인 의원을 부의장으로 합의 선출키로 했으나, 같은 당 최광옥 의원이 부의장 경선에 출마한 데다 민주당의 일방적 합의 파기로 결국 최 의원이 부의장에 당선됐다.
최 의원을 제외한 새누리당 소속 5명의 시의원들은 최 의원이 당의 공식 입장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행동, 당의 명예와 내부 갈등을 야기했다며 최 의원을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지난 6일 당원권 3개월 정지 처분을 내렸다.
이같은 도당의 결정을 승복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는 최 의원은 같은 당 모 시의원이 부의장 선출 과정에서 욕설과 함께 성적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여성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서 해당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일이 발생했다.
시의회 부의장 선출 과정에서 새누리당 내부 갈등은 당초 합의 사항이 유효한 것인지, 파기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다.
합의 사항의 유효성은 새누리당 도당이 최 의원에게 당원권 3개월 정지 처분을 내림에 따라 인정되는 부분이다.
합의 파기에 따른 책임도 명확해졌다.
새누리당 도당의 징계 결정은 최 의원을 제외한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들이 합의한 내용을 최 의원이 일방적으로 파기한 책임을 물은 셈이다.
최 의원이 합의 사항의 유효성과 책임론에 대해 합의가 아닌 야합이라고 주장하지만, 새누리당 도당은 나머지 의원들이 주장한 민주주의의 절차적 정당성과 일반 회의규칙을 통해 표결로 결정한 것이라는 논리에 손을 들어줬다.
새누리당 몫의 부의장 선출 논란은 이같은 새누리당 도당 윤리위의 결정으로 일단락됐다. 이는 최 의원의 부의장 당선 자체는 인정하되, 선출 과정에서 같은 당 시의원들간 합의 사항을 파기한 책임은 최 의원에게 있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최 의원이 같은 당 소속 시의원이 자신에게 욕설과 성적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말을 했다고 주장, 부의장 선출 갈등이 여성 비하 논란이란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여기에 일부 여성단체들이 최 의원의 편을 들고 나서면서 부의장 선출 논란의 본질은 온데간데 없이 여성 비하 논란을 둘러싼 갈등으로 전이되고 있다.
엄밀히 따지면 여성 비하 논란은 당사자들의 문제다. 부의장 선출 과정에서 합의 파기와 관련없는 일이다.
도덕적으로 사과를 요구하거나, 법적으로 처벌을 원한다면 절차를 밟아 처리하면 된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당원들 사이에선 같은 당원으로서, 자칫 소속 정당의 명예와 위상에 치명적인 요인이 될 수 있는 문제를 대외적으로 공론화하는 것은 정당보다는 개인을 우선하는 행태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당 윤리위에 제소, 징계를 요구하는 등의 방법이 있음에도 이를 대외적으로 공론화해 소속 정당의 대외적 위상을 난처하게 만드는 것은 당원으로서 적절치 않다는 논리다.
새누리당 도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당원들간 갈등으로 당의 대외적 위상과 명예가 실추되고 있으나, 조속한 갈등 봉합과 사태 해결 등 도당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은 당원 장악력과 조정 기능을 상실한 때문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 새누리당 당원들 사이에선 도당이 적극 사태 해결에 나서 내부 갈등을 조기 봉합하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