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가도 파장 최소화 위해 두 사람 제명


 

 

 

새누리당은 16일 4.11 총선 공천헌금 파문의 당사자인 현기환 전 의원을 제명 처리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전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홍일표 대변인이 전했다. 원외인 현 전 의원에 대한 제명안은 최고위 의결만으로 가결된다.

홍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현 전 의원은 오늘 최고위 의결로 당원자격이 상실됐다"고 말했다.

최고위는 아울러 현영희 의원 제명안도 추인했으나 현 의원은 현역이라 의원총회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거쳐야 최종 확정된다. 현영희 제명안 처리를 위한 의총은 17일 오전 소집된다.

홍 대변인은 "지금 상황에서 반대표가 얼마나 나오겠나"라며 "현 의원 제명안은 의총에서 무난히 처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윤리위는 이에 앞서 지난 6일 당 위신훼손 등의 사유로 현영희 현기환 두 사람에 대한 제명안을 의결했으며 이후 현 전 의원이 재심청구를 하자 14일 다시 전체회의를 열어 "이유없다"며 기각결정을 내린 바 있다.

두 사람에 대한 지도부의 제명 조치는 중앙선관위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지난달 30일 이후 17일 만에, 언론에 처음 보도된 지난 2일 이후 14일 만에 각각 나온 것이다.

당사자들이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는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제명 결정을 내린 것은 사실 여부를 떠나 이번 사건이 향후 대선 가도에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재 현영희 의원은 4.11 총선을 앞둔 지난 3월 15일 중간전달책 조기문씨를 통해 당시 공천위원이던 현기환 전 의원에게 3억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새누리당은 만의 하나 이번 공천헌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번 사건이 대선가도의 발목을 잡는 초대형 악재로 부상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 안팎에선 벌써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당 진상조사위는 이날 4차회의를 열어 4ㆍ11총선 비례대표 공천신청 자료를 검토한데 이어 17일 오후 총선 당시 사무총장을 지낸 권영세 전 의원을 출석시켜 현영희 의원 공천경위를 조사하기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