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70%대 득표율'' 나올 듯..김문수 우세 속 `2위다툼'' 치열

 새누리당 대선후보 결정이 나흘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1위가 유력한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득표율과 나머지 주자들의 2위 경쟁에 관심이 쏠린다.

새누리당은 1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251개 투표소에서 사전에 확정된 선거인단 20만명의 투표를 실시한다.

선거인단은 책임당원(20%)과 일반당원(30%), 비당원인 일반국민(30%) 등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 20%를 합산해 대통령 후보를 결정한다.

새누리당은 투표 다음날인 20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전당대회를 열어 개표를 진행한 뒤 곧바로 대선후보를 발표한다. 전당대회에서 별도의 현장투표는 없다.

16일 당 안팎에서는 박 전 위원장이 `70%대 득표율''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박근혜 대세론''이 워낙 뚜렷해 비박(비박근혜) 주자들은 두자릿수 득표율도 낙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1997년 11월 창당한 이후로, 대선후보 경선의 최다 득표율은 2002년 당시 이회창 후보가 얻은 68%다.

따라서 박 전 위원장이 70%대를 득표하면 새누리당 역대 경선에서 최다 득표율을 기록하는 셈이다.

박근혜캠프에선 득표율이 80%까지 웃돌 경우 `사당화'' 논란이 다시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점 때문에 지나치게 높은 득표율을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박근혜캠프 관계자는 "70%대 후반에서 80% 사이의 득표율을 예상한다"며 "국민의 여망을 보여주는 것임에도 너무 높은 득표율을 걱정하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라고 말했다.

''2위 경쟁''도 관심거리다. 현재로서는 김문수 경기지사가 다소 앞서는 가운데 다른 주자들이 추격하는 양상이다.

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의 지난주 조사에선 박 전 위원장에 이어 김 지사가 10.8%로 2위를 지켰고, 안상수 전 인천시장(3.2%),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2.7%), 김태호 의원(2.6%) 순이었다.

김 지사 측은 "2등은 경선 시작부터 김 지사로 결정된 것과 마찬가지"라고 자신했다.

 경남지사를 지낸 김 의원 측은 "부산ㆍ경남에서의 지지세가 확고하고 대구ㆍ경북에서도 박 전 위원장을 이을 차세대 주자로 인식돼 있기에 2등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당내 이명박 대통령 지지층을 기반으로 우리가 압도적으로 2등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시장 측은 경선 초반부터 박 전 위원장에 대한 공격을 자제하고 민생과 직결된 ''가계부채 해결''을 집중 강조해온 만큼 친박 진영에서도 상당수 표를 흡수, 2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경선이 끝난 이후에는 박 전 위원장이 비박주자들을 포용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날선 신경전에 따른 ''경선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측면에서 `비박주자 끌어안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박근혜캠프 일각에서 나오는 `보수대통합론''과도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어서 박 전 위원장의 행보가 주목된다.

박근혜캠프의 다른 관계자는 "박 전 위원장이 5년전 대선후보 경선에서 패했음에도 본인 스스로의 결정에 따라 당시 이명박 후보를 지원했다"며 "이번에도 비박주자들의 그런 노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