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캠프 재편 앞두고 주도권 다툼 양상

 

 

새누리당이 8.20 전당대회 후 대선캠프 진용을 어떻게 꾸릴 지를 놓고 힘겨루기를 본격화했다.

대선후보 선출이 거의 확정적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현재의 경량급 경선캠프를 당 조직 중심의 대선용 선거대책본부로 ''리셋''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헤쳐모여''식의 인적개편이 동반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어떤 면면으로 캠프를 짤 것이냐와 관련해 대략 두 가지 변수가 작용한다.

4.11총선 공천헌금 파문이 당사자들의 ''개인비리'' 차원에서 수습될 지 여부, 그리고 `경제민주화 대 경제성장론''의 담론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의 여부이다.

◇보수대연합 대 중도확대 격돌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현재 비박(비박근혜) 포용론을 통한 ''보수대통합론''과 중도 쪽으로의 외연확장론이 충돌하고 있다.

''비박포용론''은 박 전 위원장을 공격해온 비박주자인 김문수 경기지사, 김태호 의원,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등을 경선후 대선캠프에 영입해 끌어안고 가자는 논리다.

또 친박에서 멀어진 거물급인 김무성 전 의원을 대선캠프의 공동선대본부장 등으로 합류시키고, 구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 핵심인 이재오 의원이나 정몽준 전 대표까지도 연대의 대상으로 삼자는 구상이다.

캠프의 핵심 관계자는 16일 "대선의 승부가 1∼2% 차이로 갈릴 수도 있는 상황에서 총력전을 펴야 하는데 비박을 제외시킨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며 "당내 총력체제를 갖추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캠프의 한 의원은 "이재오 의원이 본선에서 지지하도록 하는 것이 곱셈의 정치"라며 "선거의 원칙은 긁어모으는 것인데 왜 뺄셈의 정치를 하겠는가"라고 말했다.

이 같은 시나리오는 캠프를 사실상 `보수대연합''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홍 선대위원장은 당의 기반인 보수결집으로 1층을 먼저 짓고, 중도층에 대한 외연확장으로 2층을 올리자는 `1층2층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로 외부영입인사 주축인 당 비상대책위원회 출신의 캠프 인사들은 새누리당과 멀어진 20∼40대, 중도층에서 지지기반을 얼마나 확장하느냐가 박 전 위원장의 대선 승패를 가를 관건이라며 `중도확장론''을 주장하고 있다.

경선캠프 정치발전위원인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이날 `1층2층론''에 대해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이 1층을 보지 2층을 안본다"며 현재의 지지율에서 10%를 확장하기 위해 중도층을 공략해야 한다며 "보수층은 지하층으로 내려가 있어야 한다. 큰 일을 위해 몸을 낮춰야 한다"며 견제구를 던졌다.

이재오 의원의 합류 문제에 대해서도 그는 "''도로 한나라당'' 비판이 나오며 2040세대가 MB정부의 연장으로 보고 등을 돌릴 수 있다"고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무성 전 의원의 캠프 합류에 대해 "솔직히 캠프에 들어와서 특별히 대선에 엄청난 무슨 일을 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한다는 것은 과도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비박포용론에 대해서도 그는 "대선캠프가 궁궐같이 된다고 해서 표가 많이 모이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으며 김문수 지사,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의 캠프 영입 문제에 대해서도 "꼭 그래야만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이처럼 대선캠프 진용 구축을 놓고 제세력간 힘겨루기가 시작되면서 자칫 ''파워게임''으로 비화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대선판을 보는 시각차와 대선 후를 고려한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김무성 전 의원의 영입으로 보수색채가 강화된다는 지적과 관련해 그가 정책에는 간여하지 않는 조건하에서 캠프에 영입하는 절충안을 거론하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일단 보수대연합 구상에 대해 이날 "무슨 이름을 붙여서 하는 게 아니라 정치 지향점이 같고, 추구하는 가치가 같은 분들하고 같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며 "그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가도에서 정치철학이 같다면 얼마든 연대가 가능하다는 탈(脫)이념 행보를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비박 주자들을 겨냥해 `정치적 견해가 다르면 같은 당내 인사라도 연대하기 어렵다''는 부정적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경제민주화 vs 경제성장론 대립 조짐

박근혜 캠프''의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은 당내에서 `성장우선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 "우리나라가 지금 왜 이 형태가 됐느냐 하면 그간 대통령들이 무조건 ''박정희 콤플렉스''에 걸려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성장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서 "지난 50년 역사를 보면 일변도로 성장을 얘기해왔다. 여러 상황이 변했음에도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인식 없이 성장을 얘기했다"고 꼬집었다.

이는 합리적 범위의 경제민주화와 더불어 성장을 중시해야 한다는 이한구 원내대표와 캠프내 최경환 총괄본부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대선 전 경제민주화를 포기하면 박 전 위원장은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이 대선출마를 선언하며 경제민주화를 공약한만큼, 이제 이것은 실천을 대상일 뿐이라는 논리이다.

이는 캠프 내부에서 경제성장 공약이 검토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실제 유럽발 재정위기로 세계경제가 침체의 늪에 빠져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경제민주화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박근혜 캠프''가 아직 경제성장 공약을 아직 꺼내놓지 않았다는 점에서, 경제민주화에 대한 ''보호막''을 치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공천헌금 파문 `대국민사과'' 따를까

당 안팎에서는 박 전 위원장이 4.11총선때 비대위원장으로서 당을 이끌었던 위치에 있었던만큼 강도높은 대국민사과로 이번 사안을 정치적으로 수습하자는 의견들이 적지 않다.

박 전 위원장은 대국민사과가 필요한 지에 대한 입장을 아직 내놓지 않았다.

당내에서는 "박 전 위원장이 사과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 같다"는 지적과 함께 "이미 시기를 놓쳤다"는 말도 들린다.

당 지도부의 상당수는 검찰 수사 결과가 유동적이어서 현재는 사과할 시점이 아니며, 수사 진행을 더 지켜보다가 판단하자는 의견들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