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사업회 "외부가격 의한 사망 확신"…진상규명 촉구 -소견서에선 "두개골 손상 원인 판단 불가"

 

 

 

 

 

박정희 정권 시절 유신 반대투쟁에 앞장서다 숨진채 발견돼 타살 의혹이 제기돼 온 고 장준하 선생의 유골 검사 결과와 사진이 공개됐다.

장준하기념사업회는 16일 서울대 법의학연구소에 의뢰해 이달 초 진행한 장 선생의 유골검사 결과를 공개하고 "국가는 이에 책임을 지고 즉시 장준하 선생의 사망사건에 대한 전면 재조사와 진상 규명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사소견서에 따르면 유골은 대체로 형태가 유지된 상태였으며 머리뼈와 골반에서 골절 소견이 나왔다.

사망원인은 머리 손상, 즉 머리뼈 골절과 그에 수반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두개내 출혈, 뇌손상 등이다.

유골검사를 진행한 서울대 이윤성 교수는 소견서를 통해 "머리뼈와 오른쪽 볼기뼈의 골절은 둔체에 의한 손상이지만 이 손상이 가격에 의한 것인지 넘어지거나 추락하면서 부딪쳐 생긴 것인지는 판단할 수 없다"고 명시했다.

이 교수는 "머리뼈 골절의 크기는 7×6cm이고 여러 조각이며 안쪽으로 함몰됐다"며 "이 부위에서 12시 방향, 5시 방향으로 각각 18cm, 2cm 길이의 골절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른쪽 볼기뼈도 적어도 4조각으로 분리됐으며 유독 오른쪽만 불규칙한 형태로 분리된 것으로 미뤄 생전 골절이라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사업회 측은 이에 대해 "장 선생의 사망원인은 절대 추락사가 아니며 외부적 가격에 의한 사망임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사업회는 "오른쪽 귀 뒤쪽의 함몰모양과 위치는 결코 추락에 의한 함몰이 아니다"라며 "추락하는 과정에서 사진과 같은 모양의 함몰 골절은 결코 생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유골검사는 지난해 8월 파주시 천주교 나사렛공동묘원의 장 선생 묘소 뒤편 석축이 붕괴되면서 묘를 이장하는 과정에서 이뤄지게 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