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우익 통일 "북, 변화 진정성 확인되면 지원"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17일 "북한이 남측에 대해 강한 대결국면을 유지해 가면서 대선 개입도 시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ㆍ외통ㆍ통일 당정회의에서 최근의 북한동향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김정은 국방위 1위원장은 이례적으로 파격적인 행보를 해 나가고 있다"면서 "지난 5월 말 이후에 73일 만에 처음으로 군부대를 다시 방문하는 등의 행보를 통해 체제단속을 시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문헌 당 정책위부의장은 당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은 (대선에 개입을) 안한 적이 없다"며 "선거때만 되면 자기네 언론매체 등을 통해 우리 후보와 정책을 공격하면서 남한 인민들 봉기하라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류우익 통일부장관은 "북한의 변화는 시대적인 상황으로 보아 불가피해 보이지만 변화가 현재 일어나고 있는 몇 가지 징후들로 인해 (실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단정하기는 아직 이른 것 같다"면서 "그렇다고 해서 그러한 징후들을 애써 무시할 이유도 없다"고 평가했다.

류 장관은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그간 북한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거나 북한에 변화를 촉구하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면서 "북한이 시대의 흐름에 맞추고 또 북한의 형편에 맞춰 변화를 시도하는, 그 진정성이 확인되면 정부는 북한의 변화를 지원하고 협력할 의사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