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교채널 통해 제안..정부, 철회 촉구할 듯

일본 정부가 17일 독도 영유권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방침을 세우고 우리 정부에 제소에 대한 협의를 제안했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일본 외무성이 주일 한국대사관에 연락해 오늘 오전 10시에 열리는 각료회의에서 독도 문제를 ICJ에 제소 관계가 협의된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일본은 실무 외교채널을 통해 이같이 알린 뒤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외무상이 신각수 주일대사를 만나 "양국간 합의로 독도 문제를 ICJ에 회부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독도는 분쟁이 없으며 사법적 해결 대상이 아니란 입장을 견지하며 일본의 제안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독도에 대해서는 영유권 분쟁이 없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면서 "독도 영유권은 주권 문제이므로 절대로 분쟁 대상이 아니고 (일본의 제안에) 응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후 2시께 외교통상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외교부는 이날 오전 안호영 제1차관 주재로 관련 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일본의 ICJ 제소 제안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일본의 ICJ 제소 제안을 "과거와 다른 새로운 차원"(정부 당국자)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성명을 통해 일본의 이번 제안에 강력 항의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 정부가 일본의 제소 제안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일본이 어떤 대응을 할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