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4.11총선 `공천헌금 파문''을 조사하는 당 진상조사위원회가 가동된 지 열흘이 지났지만 파문의 당사자 조사조차 하지 못하는 등 진전이 없어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경선주자인 임태희 후보 추천몫인 김기홍 조사위원이 18일 "당이 진상조사 의지가 없다"는 이유로 사퇴하면서 진상조사위 활동은 파행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지난 10일 활동을 시작한 진상조사위는 12∼14일과 17일 총 5차례 회의를 열었다.

첫 회의에서는 조사 범위를 현영희 의원-현기환 전 의원 건으로 한정할지, 4.11총선 공천 전반으로 조사를 확대할지를 두고 신경전이 벌어졌으나 일단 현영희 의원, 현기환 전 의원을 불러서 조사한 뒤 필요하면 범위를 재논의키로 했다.

하지만 현영희 의원, 현기환 전 의원이 검찰 조사에 대비해야 한다는 이유로 진상조사위 출석을 미루면서 회의가 한차례 갑자기 취소되기도 했고 일부 조사위원 간에 견해차가 더 벌어졌다.

결국 임태희 후보 측 김기홍 조사위원은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의 제명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이들의 `선(先) 출석''을 요구하는 것은 진상조사위를 공전시키려는 시간벌기 의도"라며 사퇴했다.

실제 진상조사위는 5차례 회의를 여는 동안 당 기조국장을 불러 공천 전반에 대해 설명을 들었을 뿐 공천헌금 파문의 당사자나 당 사무총장 등 관계자는 아예 불러서 조사하지도 못했다.

이를 두고 애초 진상조사위가 출범하기 전부터 수사권 등이 없어 태생적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현실화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20일 대선 후보가 결정되고 앞으로도 검찰 수사가 계속 진행될 것이므로 진상조사위가 공전을 거듭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온다.

현재 진상조사위는 다음 회의 일정을 잡지 못한 상태다.

진상조사위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현영희 의원, 현기환 전 의원이 진상조사위에 출석할 수 있을 때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 때문에 이번 주에 회의가 열릴지도 불투명하다.

한 조사위원은 19일 "진상조사위가 검찰 수사와 동시에 이뤄지고 있어 한계와 문제가 많다"며 "검찰 수사가 언제 마무리될지 몰라 회의 날짜도 정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조사위원들은 진상조사위 활동을 정상적으로 끝마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다른 조사위원은 "위원회 약속을 믿고 있고 대선후보 확정 이후에도 위원회 활동은 계속 이뤄질 것"이라며 "공천 제도를 개선할 의견을 내는 등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