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회 지용신인문학상 수상자 정재성 시집 ‘하늘의 황금밭’

6회 지용신인문학상에 시 만춘이 당선돼 문단에 데뷔한 정재성(63·사진·청주시 상당구 외하동·016-420-2129) 시인의 두 번째 시집 하늘의 황금밭이 출간됐다. 시집에는 모두 77편의 시가 수록돼 있다.

정 시인의 시는 자연을 닮았다. 자연을 소재로 한 시가 유독 많아서이기도 하지만 시어, 시구 하나하나 억지로 꿰어 맞추지 않아 술술 읽힌다. 그러곤 마음에 닿아 갈증 날 때 마시는 물 한 모금처럼 달달하게 소화된다.

그래서 장 시인의 시는 머리 좋은 시인들이 독자와 숨바꼭질 하듯 내놓은 어려운 시들과는 다르다.

그는 여느 시인들과는 좀 다른 이력을 가졌다. 수학선생님으로 34년간 일했다는 점이다. 시를 쓰는 일 자체가 감성에 충실해야 한다면 수학은 지극히 이성적인 학문이다.

이성적인 학문을 하는 그가 감성의 노동인 시를 만나는 건 삶의 유일한 돌파구였다.

어려운 일에 봉착했거나 머리가 복잡할 때 그것을 잊기 위해 산에 오르거나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그는 시를 읽기 시작했다. 수학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나 삶이 힘겨울 때 시집은 그의 유일한 친구였고 마음의 위안이었다. 그렇게 해서 읽은 책이 수백 권, 덕분에 그에게서 시도 자연스럽게 흘러나왔다. 동양일보가 주최하는 지용신인문학상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시를 쓰기 시작했다.

시를 쓰기 시작했지만 학교에서는 쓸 수가 없었어요. 수학 가르치는 일에 충실해야 했기 때문이죠. 시상이 떠오를 때마다 메모해 두었다가 방학을 이용해 쓰기에 매진했습니다. 저에게 시란 자연을 통해 세상과, 인간과 만나는 통로였습니다.”

하늘의 밭은 노다지 황금밭이라네/자루자루 가득 채워 화물로 부칠 수 없다네/곳간도 마련할 필요가 없다네//그날그날 맨몸뚱이에 수건 한 장 달랑 걸쳐 쓰고/단무지 밭에서 가을날 일수를 찍듯/빈 가슴으로 들어서야한다네//랄라랄라 즐겁게 노래 부르면/흘리는 땀과 눈물은 푸른 청옥/달콤한 휴식은 에메랄드/새참은 구유통 속 붉은 빛 감도는 자수정/하늘의 밭은 온통 번쩍이는 황금밭이라네//돌아올 때 수당은 없다네/빈 가슴 가득가득 채우면 족하다네/몰래 손안에 쥐고 지상에 닿으면/다 녹은 아이스크림, 물이 된다네//랄라랄라 굽어보면 세상도 곱게 물든 황금밭’(표제시 하늘의 황금밭전문)

김재국 문학평론가는 장 시인은 자연과 인간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지닌 생태주의자이며 휴머니스트로 그의 시편들은 우리가 생각 없이 지나치는 일상적 자연의 모습을 질료로 삼고 있다, , 나무, , 하늘, 구름, 풀 등을 시적으로 형상화시키면서 인간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한다고 평했다.

장 시인은 나의 시는 자연을 기반으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이 자연스럽게 시가 된 것이라며 지난 세월이 수학 교사로의 삶에 충실했다면 퇴직과 함께 출간한 이 시집과 함께 앞으로는 좋은 시 쓰는 시인의 이름으로 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950년 괴산출신으로 세광고와 충북대 수학교육과 졸업 후 세광중·고에서 수학교사로 34년간 일했다. 20006회 지용신인문학상에 당선돼 문단에 나왔으며 첫 번째 시집 여름밤의 삽화가 있다. 이 책은 2003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중고등학생을 위한 권장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민예원, 119, 8500.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