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31일까지 접수… 옛집복원사업 등 1차 제안접수 59건

청양군이 올해부터 처음 시행하는 주민참여예산제사업 공모에 군민의 다양한 제안이 접수됐다.

사업공모 1차 접수시한인 지난 10일까지 군에 접수된 주민제안은 모두 59건으로 전체사업비는 99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수된 군민제안은 146000만원의 사업비(추정치)가 소요되는 지방하천준설사업을 비롯해 1000만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중 밤 산업 교류협력등 사업의 규모나 내용 등이 다양했다.

제안 내용도 아파트단지 주차장 설치 표고농가 표고목 지원 배수로정비 문화재 진입로 포장 옛집복원사업 경로당 에어콘 전기료 지원 마을복지회관 건립 ?고교 명문화 단오장사씨름대회 개최 등 생활민원에서부터 농업 문화·복지·교육?체육 분야에 이르기까지 갖가지다.

주민참여예산제란 주민이 자치단체의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토록 해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재원배분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청양군은 지난해 10월 제정된 청양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에 따라 2013년도 군 예산편성에서부터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 6월 공표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에 따라 읍·면별 각 1명씩 선정된 10명의 위원과 민간단체 7, 군의회 3, 군정 분야별 전문가 10명 등 모두 30명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했다.

취합된 주민제안사업은 먼저 사업의 타당성 및 객관성 등을 군이 검토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의 심의 및 참여예산한마당를 통한 여론 경선과정을 거쳐 채택 여부와 우성순위를 결정, 내년도 군 예산안에 이를 반영해 군의회에 상정하게 된다.

군은 제안된 주민 요구사업 중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확정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 시 최대한 반영, 진정 주민이 원하는 민본위주의 소통행정이 뿌리 내리는 계기가 되도록 할 방침이다.

군은 기한 내 신청을 못한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내년도 예산에 빠짐없이 반영하고, 군민의 군정참여 기회를 보다 확대하기 위해 주민제안 신청기간을 오는 831일까지 연장키로 했다.

주민제안은 청양군에 주소를 둔 군민이면 누구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의견이 있는 주민은 청양군 홈페이지(www.cheongyang.go.kr)예산편성에 바란다에 접속해 다운받거나 군 민원봉사실 및 읍·면사무소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 군 기획감사실(041-940-2033)이나 읍·면사무소로 우편 및 팩스 또는 직접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청양/박호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