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로 외연확장 의지… 비리정치인 처벌·친인척 비리예방 강조
공천헌금 의혹 ‘대국민 사과’… 5.16 등 과거사는 언급 없어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대선 본선을 겨냥해 정치개혁과 국민대통합을 내세웠다.

박 후보는 20일 당선자 수락연설에서 최근 공천헌금 의혹으로 자신에게 드리워진 불신의 시각을 털어내는 동시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등장으로 더욱 좁아진 수도권중도층2040세대에 대한 강력한 공략 의지를 내비쳤다.

국민대통합의 길 가겠다선언

박 후보는 수락연설에서 “100% 대한민국을 만들겠다"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큰 길에 모든 분들이 기꺼이 동참하실 수 있도록 저부터 대화합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념과 계층 지역과 세대를 넘어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모두가 함께 가는 국민 대통합의 길을 가겠다"고 덧붙였다.

최근의 `보수대통합'' 논란을 넘어서는 국민 대통합의 화두를 던진 것으로 해석된다. 보수냐 진보냐는 이분법에 얽매이지 않고 이념과 계층을 아우르는 실질적인 통합에 방점을 두겠다는 것이다.

전통적 지지기반인 보수층을 안고 가는 동시에 중도층, 나아가 온건한 진보층까지로 지지기반을 확대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특히 취약층으로 꼽히는 수도권중도층2040세대를 상대로 지지를 얻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서는 통합''의 언급은 선친의 집권시절 피해를 본 인사들에 대한 적극적인 화해와 사과의 제스처를 통해 화합의 길을 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 아니냐는 관측이 있다.

이는 향후 대선가도에서 5.16과 정수장학회 등 민감한 과거사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취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박 후보의 국민대통합 구상은 향후 선대위 구성과 정책행보에서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선대위 구성시 보수와 중도를 아우르는 외부인사들은 물론, 수도권과 중도층 그리고 20~40대를 상징할 수 있는 인사들을 적극적으로 발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민생탐방에서도 취약 지역계층연령대를 `타깃''으로 하는 맞춤형 행보가 예상된다.

다만 5.16이나 정수장학회와 같은 과거사 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100% 대한민국''을 구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정치개혁 의지 천명

박 후보는 국민 여러분에게 남아있는 불신, 그 어떤 것이라도 털어내고 과감하게 개혁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강력한 정치개혁 의지를 피력했다.

최근 불거진 공천헌금 의혹''에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연루설이 나오면서 자신이 주창해온 원칙신뢰''의 정치에 의구심이 드리워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기존 정치권의 부정부패에 대한 반발로 안철수 원장의 인기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박 후보가 기존 정치권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할 경우 대선 필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의 방증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박 후보는 정치쇄신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정치쇄신 특별기구'' 구성 방침을 밝혔다. 당내외 전문가가 고루 참여, 공천시스템 개혁을 포함해 정치발전을 위한 일대 혁신책을 만들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박 후보의 정치구상에는 또 대통령 친인척 비리 예방도 포함됐다. 특별감찰관제를 도입해서 강력하게 예방하고, 문제가 생기면 상설특검을 통해 즉각 수사에 착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박 후보는 이와 함께 공공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는 측면에서 일정 범위 내의 대통령 친인척은 공직자가 아니더라도 재산을 등록토록 하거나, 주식거래를 제한하는 방안을 법제화하는 것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정치인들에 대한 비리 척결 의지와 관련, “권력형 비리에 연루된 사람은 더 엄중한 처벌을 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권력형 비리에 연루된 정치인의 경우 어떤 경우에도 원칙적으로 사면을 금지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행복 강조 ‘MB와 차별화

수락 연설의 상당 부분은 `국민 행복''에 할애됐다.

경제 성장의 온기가 사회 구석구석에 스며들지 않았다는 국민 여론을 감안한 것이자 이명박(MB) 정부와의 차별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읽힌다.

국가의 성장이 국민 개개인의 행복으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오늘 우리 국민은 하루하루가 불안하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복지일자리''로 삼위일체를 이루고 성장과 복지, 일자리가 선순환을 하도록 하겠다는 원칙도 피력했다.

특히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에 방점을 찍어 경제민주화를 국민행복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함께 성장하고, 비정규직과 정규직이 차별없이 대우받도록 하며 경제적 약자도 공정한 기회를 갖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김종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이 언론인터뷰에서 경제민주화 실천에 대해 박 후보가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한데 대한 공개 답변''으로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박 후보가 보다 강력하게 경제민주화 의지를 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후보도 수락연설 직후 기자회견에서 후보가 됐으니까 경제민주화에 대한 종합계획, 마스터플랜 만들어서 이렇게 실천해나가겠다는 걸 밝히겠다고 말했다.

당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이 내놓은 법안 중 재벌총수 집행유예 차단일감몰아주기 금지 등에 대해서는 이번 정기국회 내에 입법을 추진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비박 포용불통 이미지 개선

박 후보는 비박(비박근혜) 경선주자들과의 협력 의사를 밝혔다. 그는 앞으로 네 후보님이 당의 대선 승리에 큰 버팀목이 되어주시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박 후보는 전대 직후 빠른 시일 내에 경선 주자들을 만나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조만간 후보와 네 명 주자들간 오찬 회동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이재오정몽준 의원 등 경선에 불참한 비박 인사들에 대한 구애도 마다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불통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친박(친박근혜)임에도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김무성 전 의원이나 유승민 의원, 이혜훈 최고위원 등과 만나는 기회도 더 잦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후보는 우리가 직면한 국내외 환경은 매우 어렵다. 북한의 도발과 핵 위협, 영토 갈등과 동북아 질서의 재편까지 어느 것 하나 만만치 않다면서 이런 위기의 시대에는, 준비된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불안의 시대에는 안정된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상대적으로 국정 경험이 적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