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인삼이 계절독감에 미치는 영향’연구용역 완료
바이러스 감염시 증상완화 및 생존율 향상 확인

 

중앙대 약학대학 김홍진 교수팀은 금산군이 의뢰한 ‘인삼이 계절독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용역’ 최종보고에서 인삼에서 추출한 다당체가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혔다.인삼의 효능 중 독감바이러스 억제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김홍진 교수팀은 금산군이 의뢰한 ‘인삼이 계절독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용역’ 최종보고에서 인삼에서 추출한 다당체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으로부터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세포실험과 동물실험 결과 인삼분획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H1N1)에 의한 폐 손상 및 염증에 면역반응을 확인 했다는 점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부작용 없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신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예방 및 치료제가 절실한 현실에서 새로운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삼이 주목받고 있다.

면역체계 활성, 항 박테리아 효과, 항암효과 등 인삼이 갖고 있는 신비한 효능이 한번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입증됨으로써 인플루엔자 치료 및 예방에 대한 다양한 연구영역의 기대치를 높아질 전망이다.

연구팀의 최종 보고서에 따른 인삼액을 섭취한 생쥐는 섭취하지 않은 생쥐에 비해 계절 독감바이러스 A/H1N1감염에 따른 체중감소가 적고 감염기간 단축과 더불어 생존율이 향상됐다.

특히 동물모델 실험에서 인삼액 또는 인삼분획를 꾸준히 섭취 시켰을 때 항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H1N1) 억제효과 과학적으로 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인삼의 대표적 특징 중 하나인 향상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금산군은 2010년 1차 연구용역을 통해 인삼이 인플루엔자 A바이러스 증식을 억제시키고 신종플루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으며, 2차로 ‘인삼이 계절독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용역을 지난 해 8월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했었다.

                 <금산/길효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