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 많은 산 넘어야 할 텐데 잘 하길 바란다" - 이희호 "첫 여성대통령 되면 나라위상 높아질것"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22일 오전 서울 상도동 김영삼 전 대통령을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위> 
박 후보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동교동 이희호 여사를 예방, 인사하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국민대통합''을 기치로 연일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선후보로서의 첫날인 21일 고 이승만 박정희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차례로 참배한 데 이어 22일  상도동 자택으로 김영삼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를 각각 예방했다.

박 후보와 김 전 대통령의 만남은 지난 2008년 10월1일 김 전 대통령의 부친 김홍조옹 타계 당시 박 후보가 조문을 가 만난 이후 근 4년 만이다. 특히 김 전 대통령이 최근 박 후보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해왔다는 점에서 이날 만남은 더욱 관심을 끌었다.

먼저 갈색 상의에 회색 바지 차림의 박 후보는 이날 오전 10시3분부터 약 20분간 김 전 대통령과 환담했다. 이 자리에는 김 전 대통령 차남인 김현철 전 여의도연구소 소장도 배석했다.

박 후보는 "안녕하십니까 인사드립니다. 후보가 되고 나서 (김 전)대통령께 인사드리러 찾아뵙게 됐다"며 인사했고, 김 전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 된 것 축하한다"며 축하인사를 건넸다.

박 후보는 "(일전에) 입원하셨다고 해서 걱정했다. 오늘 뵈니까 건강해 보인다"며 건강상태를 물었고, 김 전 대통령은 "건강진단 때문에 입원했던 것이고 지금은 아주 건강하다. 오늘도 아침에 5㎞를 걸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이어 애국심과 `김영삼 대통령 기념도서관''을 주제로 대화를 이어갔다.

김 전 대통령은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애국심이라는 말을 안 쓰는데 그게 참 안타깝다"고 지적했고, 이이 박 후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게 애국심이다. 그게 바탕이 돼야 모든 것을 사심 없이 할 수 있다"고 화답했다.

또 박 후보는 김영삼 대통령 기념도서관 건립 현황을 물으면서 "미리 축하드린다"고 말했고, 김 전 대통령은 "내 사무실도 그쪽으로 옮기고 출근도 그쪽으로 할 것"이라면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나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 등 이런 사람들 오면 거기서 만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대통령은 "믿음이 없으면 아무것도 안된다는 뜻인데 논어에 나온다"고 설명했고, 박 후보는 "만고의 진리라고 생각한다"며 공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앞으로 열심히 해서 통합되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혔고, 김 전 대통령은 "그러세요. 나도 관심이 많다. 열심히 하시라"고 덕담을 건넸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동교동 자택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했다.

이 여사는 이날 박 후보의 예방을 받고 "만일 대통령이 되면 여성 모두 자랑스럽게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여사는 박 후보와 10분간 면담하는 자리에서 "(여성 대통령이 되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아니냐.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질 것"이라고 덕담했다고 배석한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이 전했다.

이 여사는 "우리나라는 여성 대통령이 없었잖느냐"며 "여성의 지위가 법적으로 많이 향상됐지만 아직도 부족한 게 많으니까 여성으로서 만약 당선이 되면 세세한 데까지 신경을 써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