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원장, 독자적인 정치개혁 결심땐 논의 가능"

 

 

 

 

선진통일당 이인제 대표는 22일 보수대연합론에 대해 "가치와 지향하는 목표를 분명히 하고 어떤 공동의 가치와 목표를 설정하면서 그것을 이루기 위한 연대나 연합이라면 마다할 리 없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양대 정당이 기득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하는 편의적 연합에는 관심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서둘러 그런 걸 얘기할 때는 아니다"라며 "새누리당에서 구체적으로 얘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그는 장외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에 대해 "(안 원장이) 독자적인 정치개혁의 길로 나가겠다는 결심을 한다면 우리가 대화하고 여러 가지 논의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 원장의 대선 출마 문제와 관련, "사실 때가 늦었다. 빨리 결정을 해야 한다"라며 "아주 당당하게 빨리 결정을 해 국민이 판단을 잘할 수 있도록 대선 정국을 단순 명쾌하게 정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원장이 야권연대의 틀 속으로 들어간다면 현재 본인을 지지하고 있는 민심의 본질과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전날 봉하마을을 방문한데 대해 "예상하지 못한 일이라 어리둥절하고 혼란스럽다"라면서도 "불행하게 생을 마감한 전직 대통령이라 (묘역을) 찾았다고 순수하게 생각하고 싶다"고 말했다.

5.16 등에 대한 박 후보의 역사관에 대해선 "5ㆍ16은 누가 이야기를 하더라도 쿠데타 아니냐"라며 "공인으로서 분명한 역사관을 가져야 된다"고 주장했다.<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