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동 상인 150여명 항의시위 “집기 돌려주고 대화하자”
시 “노점행위 근절 때까지 단속… 이면도로로 이전 권고”

속보=행정대집행으로 철거된 천안시 신부동 노점상인들이 저항하며 3일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22일자 10면

이 과정에서 김갑길 동남구청장은 노점상인들이 던진 시멘트 반죽에 얼굴을 맞아 부상을 입고 두 차례 안과 수술을 받았다. 다른 간부 1명도 폭행을 당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몸싸움을 벌이던 노점상인 10여명도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시가 지난 21일 오전 행정대집행을 통해 신부동 11개(전노련 소속) 노점을 강제철거하자 전노련 소속 회원 150여명은 시청사를 오가며 신부동 일대에서 항의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600여명의 시청직원들은 시위장소 등에서 비상근무를 서고 있으며, 경찰도 11개 중대 10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시위대와 대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23일 오전 집회 참가자가 300여명으로 늘어나는 등 집회규모가 커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노점상들은 강제 철거한 노점마차와 모든 집기를 돌려줄 것과 책임 있는 자세로 노점 주체들과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전노련 관계자는 “우리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천안을 떠나지 않고 대대적인 집회를 열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 다른 채널을 통해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 완공 시점인 내년 3월까지 장사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줄 것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시는 신부동 터미널 맞은편에서의 노점행위는 일체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3월까지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을 완료해야 하고, ‘노점행위로 인한 통행불편을 해소해달라’는 민원이 잇따르고 있어 노점행위가 근절될 때까지 단속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생계문제가 걸려있는 만큼 다른 노점상인들처럼 이면도로로 이전해 장사할 경우 단속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천안시는 2013 국제웰빙식품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걷고 싶은 거리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말 신부동 일대 노점상(60여개)을 모두 철거하기로 하고 자진철거 후 이면도로 등으로 이전하는 유예기간을 줬다. 이후 37개 노점은 이면도로 등으로 이전했으나 전노련 소속 11개 노점은 이를 거부하고 현재 자리에서 영업을 지속해오다 지난 21일 강제 철거를 당했다.<천안/최재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