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사 추천자 자격 반납...선출과정 문제점 지적
성영용 당선자 “스스로 사퇴라는 것은 없다”

대한적십자사 충북지사 차기 회장 선출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이시종 충북지사(충북적십자 명예회장)로부터 추천을 받은 남기창(71) 전 청주대 교수가 사퇴의사를 표명했다.

남 전 교수는 27일 “향후 그 어떤 경우도 충북적십자 회장직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남 전 교수는 이날 ‘무엇이 진정 충북적십자를 위한 길인가’라는 제목의 글을 충북도에 제출해 이 같은 뜻을 전했다. 추천자 자격을 반납하겠다는 뜻이다.

그는 “적십자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이 시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생각했다”며 “충북적십자 모든 관계자가 회장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회장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장 선출 문제가) 엉뚱한 방향으로 전개돼 도민에게 심려를 끼쳤다”며 “적십자를 사랑한다고 말하면서도, 진정으로 적십자사를 위한 언행을 했는지를 모두가 곰곰이 되새겨봐야 할 것”이라고 서운한 감정을 드러냈다.

그는 “지난 5월 이 지사께서 ‘회장직을 맡아 봉사해 달라’고 제의, 수락했던 것”이라며 “이후 겸허한 마음으로 인준을 기다렸는데, 상임위원회가 공개절차 없이 즉석투표를 진행하는 바람에 본의 아니게 선거에 패한 사람이 되더라”고, 회장 선출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남 전 교수는 “고등학교와 대학시절부터 적십자 활동을 한 적십자인이고,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충북적십자에 근무를 한 적이 있어 나름대로 잘 해낼 수 있다는 자부심이 있어 이 지사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소임을 맡아보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충북적십자 회장은 도지사가 추천하고 상임위에서 가부 결정을 통해 중앙회 총재가 임명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경선후보 등록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상임위원들을 개인적으로 만나 인준을 부탁할 신분이 아니어서 도지사 추천에 따른 인준이 이뤄지기를 기다렸다”고 말했다.

남 전 교수의 이날 태도 표명으로 20여일 가까이 갈등을 빚었던 충북적십자 회장 선출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그동안 인준을 미뤄왔던 적십자사 본사와 남 전 교수를 추천했던 충북도가 어떤 태도를 보일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 관계자는 “남 전 교수의 의사표명과 관련해 현재까지 정리된 입장은 없다”며 “적십자사 본사의 결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적십자 중앙회로부터 사실상 ‘용퇴’주문을 받은 성영용 당선자는 이날 “절차상 하자가 없었던 만큼 스스로 사퇴라는 것은 없다”고 못 박았다.

성 당선자는 “총재가 끝까지 인준을 안 해주면 일반 회원으로 봉사 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반문한 뒤 “다만 승인을 안 해주는 정확한 이유를 알고 넘어 갔으면 한다, 총재에게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충북적십자는 지난 9일 상임위를 열어 그동안 지사가 추천한 인물을 회장으로 추대하던 관례를 깨고 경선을 통해 성영용 전 충북도교육위원회 의장을 신임회장으로 선출했으나 적십사 본사는 현재까지 성 의장의 회장 인준을 미루고 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