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서민과 고통분담” 의정비 동결 확정
충북도의회 “이번에 못올리면” 의정비 인상 추진

 

충청권 광역의회들간 ‘발상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났다.

내년도 의정비 인상 여부를 놓고 ‘현실 인식의 잣대’와 ‘이기주의적 발상’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가 “어려운 경제 여건을 감안, 서민과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의정비를 동결한다”고 결정한 28일 충북도의회는 “이번에 못올리면 8년간 올리지 못한다”며 의정비 인상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같은 경제 현실 속에서 같은 지역주민의 정서를 반영한 결과가 이렇게 확연한 차이를 드러낸 셈이다.

충남도의회는 어려운 경제 여건을 고려해 내년도 의정활동비를 동결키로 결정, 이를 이날 충남도에 통보했다.

전국 지방의회 중에선 처음이다.

대부분 지방의회들이 의정비 인상에 대한 여론을 살피며 눈치보기에 급급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준의 충남도의회 의장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과 고통을 함께한다는 취지로 내년도 의정비 동결을 결정했다”며 “의정비 동결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과 주민의견 수렴 등을 위해 소요되는 예산 1500여만원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반면 충북도의회는 같은 날 의정비 인상을 추진할 방침을 밝혔다.

김광수 충북도의회 의장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최근 5년간 의정비가 인상되지 않았던 점을 고려해 내년 의정비 인상문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방선거를 앞둔 2014년과 새 지방의회 구성 첫해에도 의정비를 인상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이번에 의정비를 올리지 않으면 8년간 동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방의원 유급제의 취지에 맞도록 의정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조만간 전체 의원을 대상으로 의정비 인상에 대한 의견을 들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의회 등 충북지역 일선 시·군의회의 분위기도 충북도의회와 별반 다르지 않다.

지난해 의정비 인상을 추진하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스스로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충북지역 지방의회들이 ‘열 번 찍으면 넘어가겠지’하며 객기를 부리는 꼴이다.

충남도의회 의원들은 넘치는 의정비를 받고 있기에 의정비를 동결한 것일까.

충북도의회 의원들은 열악한 수준의 의정비를 받고 있어서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일까. 지역주민들이 어떤 의회의 판단과 결정에 박수를 보낼 지는 자명한 일이다.

서민 경제의 어려운 현실을 냉철하고 명민한 시각으로 판단, 의정비 동결을 선언한 충남도의회.

서민 경제 따위는 안중에도 없이 ‘이번에 못올리면’이라는 이기주의적 발상에 급급한 충북도의회.

어느 한 쪽은 분명 지역주민의 대변자임을 자임해선 안될 의회라는 비난을 자초한 셈이다.                   <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