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자가용 증가·유류비 급등·노조 임금 관련 소송
1년 22억 이상 적자 발생… 노조 타협·지자체 지원 시급

경영난 악화로 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여여객이 설상가상 노조와의 송사로 재정압박이 증폭되고 있어 운행 중단 위기에 놓였다.

농어촌 버스의 경우 인구감소와 자가용이 증가로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최근 유류비 급등은 경영난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군에 따르면 38대의 버스를 보유하고 있는 부여여객은 보유하고 있는 하루에 대당 16만원, 1년 22억원 이상의 적자가 발생해 지자체가 연 15~17억원 가량 보존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최근 민주노총 산하 노조원 14명이 ‘수당형식으로 지급해오던 보수 적용이 잘못됐다’며 통상임금으로 포함시켜 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1심 재판부가 노조의 손을 들어줌에 따라 노조는 1심 판결문을 근거로 카드수입금 통장을 압류해 경영난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부여여객의 하루평균 수입은 일요일 400만~500만원, 평일 900만~1000만원이나 카드수입이 30% 이상 차지하고 있다.

하루평균 유류대가 640만원 가량임을 감안할 때 카드수입 통장 압류는 차량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상황이다.

부여여객 관계자는 “담보로 한 기체를 더 이상 할 수 없는 실정이어서 노조와 원만한 해결점을 찾지 못하거나 지자체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운행을 중단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부여군은 “농어촌버스와 관련해 특별교부세 9억원을 요청했으나 성사여부는 불투명하다”며 “노조와 원만한 타협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부여/박유화>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