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6000만원 송금내역 찾아내 진위 파악중

 

 

박지원-양경숙 상당한 횟수 문자ㆍ통화 경위도 조사

 

민주통합당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29일 공천희망자에게 전달된 문자메시지(SMS)나 인터넷방송 ''라디오21'' 편성본부장 양경숙(51·구속)씨의 계좌 송금내역 등이 위·변조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관련 기록을 확인 중이다.

검찰은 또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양씨가 상당히 많은 횟수의 통화와 문자를 주고받은 내역이 발견돼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두 사람이 3000~4000통의 전화ㆍ문자를 교환했다는 보도에 대해 검찰은 "알고 있는 바와 조금 다르다"는 입장을 보였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자 휴대전화 통화 및 문자 내역, 계좌 송금 내역 등을 확인 중에 있다"면서 "송금기록과 문자메시지가 누군가에 의해 조작되거나 변조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양씨 등 사건 관련자들의 주거지ㆍ사무실 압수수색에서 양씨가 개설한 계좌에서 민주통합당으로 6천만원이 송금된 내역을 찾아냈다.

또 양씨에게 10억원을 주기로 약정하고 2억8000만원을 건넨 혐의로 구속된 강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모(56)씨의 휴대전화에서 박지원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 인사들 명의로 발신된 문자메시지 여러 건도 발견했다.

검찰은 송금내역과 문자메시지가 충분히 위ㆍ변조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통신사와 금융기관 협조를 얻어 진위를 파악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변조의 정도와 양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문자를 10개 보냈는데 10개 모두 개입(변조)한 건지 일부만 그런 건지 전체적으로 보고 있다. 이 사람들은 통화량이 상당히 많다"고 말했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하는 등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위ㆍ변조 가능성을 포착했으며, 전체적으로 위ㆍ변조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양씨가 전체적으로 범행을 기획하고 ''라디오21'' 회장을 맡기도 한 이 이사장이 중간에서 세무법인 대표인 또다른 이모(57ㆍ구속)씨, 부산지역 사업가 정모(53ㆍ구속)씨를 소개시켜 준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이씨 등은 공천 관련성을 어느 정도 시인하고 있으나 양씨는 일관되게 이를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계좌추적 영장을 받은 데 이어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참고인 조사를 시작했다.

검찰은 양씨가 트위터에 남긴 ''박, 최, 김, 임 그리고 유''가 지칭하는 사람들이 이번 사건에 관련됐을 가능성도 살펴보고 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자신이 이 이사장에게 보냈다는 문자메시지가 위ㆍ변조됐다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 이사장이 전한 문자메시지에는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박지원이 밀겠습니다. 12번, 14번 확정하겠습니다. 이번 주 8개는 꼭 필요하고, 다음 주쯤 10개 완료돼야 일이 스무스하게(부드럽게) 진행됩니다"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고 박 원대대표 측이 전했다.

박 대표는 "누군가 제 이름과 번호를 이용해서 컴퓨터 시스템으로 문자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누가 보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런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문자메시지가 전송된 시각에 광주에서 김포로 가는 항공기에 탑승해 있었다며 해당 항공사의 탑승사실 조회서까지 공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