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관련자 통신내역ㆍ문화네트워크 등 법인계좌 추적

 

 

 

인터넷방송 ''라디오21'' 편성본부장 양경숙(51ㆍ구속)씨에게 거액을 건넨 민주통합당 공천희망자들이 공천 확정발표 전날 박지원 원내대표와 문자메시지(SMS)를 주고받았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민주당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이들의 메시지 송수신 내역을 확보해 진위를 확인 중이다.

검찰은 또 양씨가 공천희망자들로부터 받은 32억여원을 문화네트워크, PR네트워크 명의의 계좌 말고도 여러 법인 계좌를 통해 세탁한 정황을 포착,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이다.

양씨에게 12억원을 건넨 부산지역 사업가 정모(53ㆍ구속)씨는 검찰 조사에서 비례대표 공천 확정발표 전날인 지난 3월19일 밤 박 원내대표에게 ''좋은 소식 바랍니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더니 박 원내대표가 ''좋은 소식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라는 답장을 보내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양씨에게 17억원을 주기로 약정하고 2억8000여만원을 계좌로 송금한 강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모(56ㆍ구속)씨도 같은 날 박 원내대표에게 공천 여부를 묻는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박 대표는 어렵다는 내용의 답장을 보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문자메시지가 이들로부터 공천 부탁을 받은 박 원내대표가 성사 여부를 알아보고 답해준 정황으로 볼 수 있지만, 메시지 자체가 위ㆍ변조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통신내역을 정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양씨가 박 원내대표와 수천회에 걸쳐 통화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내역을 찾아내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공천희망자들에게 ''공천을 약속하거나 힘써주겠다''는 취지의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검찰은 또 양씨가 이씨 등으로부터 받아 법인계좌에 입금한 공천헌금이 대부분 인출된 점에 비춰 민주당 측으로 유입됐을 수 있다고 보고 계좌 추적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양씨가 라디오21을 운영하는 사단법인인 문화네트워크 명의로 개설된 새마을금고 계좌에 공천헌금을 입금한 사실을 확인했다.

또 양씨가 선거 로고송ㆍ동영상 제작 사업을 위해 설립한 선거홍보대행사인 PR네트워크 명의의 계좌도 공천헌금을 옮기는 데 사용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 설립된 문화네트워크는 양씨를 비롯해 노무현 전 대통령 후원회장인 이기명씨, 노혜경 전 노사모 대표, 최종원 전 민주당 의원 등이 이사를 지냈다.

검찰은 양씨가 지난해 말 친노 인사에게 이메일을 보내 ''15억원을 내면 민주당 비례대표 중 네티즌 몫으로 배정된 두 자리 중 한 자리를 공천받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는 첩보가 있어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