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시․도 주민 숙원 현안사업 탄력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공동위원장 염홍철 대전시장․이시종 충북지사․안희정 충남지사)가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사업’ 관련 364억원의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에 따르면 2011년도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 사업 추진실적과 예산운영 관련 지역발전위원회와 기획재정부의 2012년도 평가 결과 충청권 3개 시도가 364억원(대전 106억원, 충북 139억원, 충남 119억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는 정부가 지역별 특성과 비교우위에 따른 지역의 특화발전을 지원하고, 광역경제권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설치한 특별회계다.

충청권은 지난해 352억원보다 12억원이 늘었다.

정부가 지난해 재정건전성을 모토로 긴축재정에 돌입함에 따라 광특회계사업 전체 규모가 시도별로 3% 감액된 것을 고려하면 이번 충청권의 인센티브 증액은 의미가 크다.

3개 시도는 그동안 네 차례의 광특회계사업에 대한 평가업무 추진 경험을 통해 효율적인 예산운영과 추진실적 극대화 등 사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 정확한 추진전략, 효과적인 사업 운영 등을 수행, 큰 성과를 창출해 냈다.

이에 따라 대전은 대전역사박물관 교육수장고 증축, 충북은 자연학습원 재건축, 충남은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 등 문화․체육․환경․복지시설 관련, 주민이 숙원하던 현안사업들을 중심으로 지역발전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 김화진 사무총장은 “지역발전사업 평가결과가 지난해와 같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3개 시도 및 시군구 실무 관계자들이 내 고장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실”이라며 시도 관계자들에게 내년도 평가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