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출마 시사 이정희에 "정치도 염치 있어야"

 통합진보당 노회찬 의원이 3일 분당으로 치닫는 내분 사태를 봉합하기 위한 방편으로 4.11 총선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의 당사자인 이석기 의원에게 의원직 동반 사퇴를 제안했다.

노 의원은 이날 통합진보당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이 의원을 향해 "속죄하는 심정으로 저와 함께 인당수에 몸을 던져서 국민에 대한 죄송함과 밑바닥에서부터 다시 노력하겠다는 결의를 보여주자"고 호소했다.

이어 "모든 절차가 끝나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없다"면서 "진보정당의 존립이유가 소멸해 가는데 의원직만 유지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따지고 보면 우리 모두의 잘못이고 한쪽만 죄를 뒤집어쓰는 것 같다는 억울함도 이해한다"며 "그래서 윤금순 후보 등도 사퇴했으나, 부족하다면 저도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노 의원은 구당권파인 이정희 전 대표가 대선 출마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정치에도 염치가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넉 달간 국민을 불편하게 하고 그동안 연대한 다른 정치세력에 끼친 피해를 생각한다면 자숙하는 의미에서라도 후보를 내지 않고 백의종군의 자세로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지금이라도 이 같은 마지막 두 가지 당부가 받아들여진다면 돌팔매질을 당하는 한이 있더라도 `탈당ㆍ분당 없는 혁신재창당''을 위해 앞장서겠다"며 "거듭 엎드려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