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 후보..정치판 흙탕물 청소해놓고 죽겠다"

청소년 지킴이 강지원(사진) 변호사는 4일 "18대 대선에 한국 최초의 매니페스토(정책중심선거) 후보로 출마하기로 했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강 변호사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책중심선거 운동만으로도 국민의 지지를 받아 세상을 확실하게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7년 동안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상임대표를 맡아 한국의 정치개혁을 위해 밤낮없이 노력해왔다"며 "그럼에도 욕설선거, 흑색비방선거, 돈봉투선거, 편법조직선거, 지역감정선거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변에서 왜 흙탕물에 들어가려 하느냐고 말렸지만 죽기 전에 이 나라 정치판의 흙탕물을 깨끗하게 청소해 놓고 죽어야겠다는 소명감에 불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욕설 비방선거 뿐 아니라 돈봉투가 오가는 선거, 편법으로 사조직을 만드는 선거를 배격하고 지역감정을 선전·선동하는 선거를 하지 않겠다"며 "국가와 민생을 개혁하기 위해 준비된 정책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강 변호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출마선언 동영상을 웹하드를 통해 공개했다.

강 변호사는 행정고시(12회) 합격후 약 5년간 옛 재무부와 관세청에서 근무했으며 이후 사법시험(18회)에 수석 합격한 뒤 검사로 재직했다. 지난 1989년 서울보호관찰소장을 맡은 것을 계기로 청소년 선도에 앞장서 왔다.

지난 1997∼2000년 청소년보호위원장을 지냈으며 2002년 검찰을 떠난 뒤에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상임대표, 자살예방대책추진위원장, 대통령직속 사회통합위원회 지역분과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활발한 사회활동을 해 왔다.

 한편 강 변호사의 부인인 김영란 국민권익위원장은 이날 강 변호사의 대선출마를 이유로 사의를 표명했다.

여성 최초 대법관 출신인 김 위원장은 2010년 12월 권익위원장에 임명됐으며, 재직 기간 부패행위 근절을 위해 `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일명 김영란법) 제정을 주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