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진 로 취재부 차장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의 정상 추진 여부에 지역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은 흥덕구 내곡동, 송절동, 외북동 일대에 첨단 업종의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8년 지구 지정됐다. 이를 위해 청주시와 신영(30%), 한국산업은행, 대우건설, 대보건설8개 기관·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자본금 100억원으로 실무 대행사인 청주테크노폴리스자산관리를 설립한 후 사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사업에 필요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지연되면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PF 대출을 실행할 산업은행이 자신들이 투자한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서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자금회수에 회의적이었던 산업은행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상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최근 청주·청원이 통합시 출범을 앞두고 있어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작용한 것도 주요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청주·청원이 통합되면 인구 100만명 규모의 거대도시로 탄생하게 돼 투자 요건을 갖추게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인근에 북청주역 신설이 확정 되는 등 주변 교통 인프라가 구축되고, 지역에서 분양중인 아파트도 100% 분양되는 부동산이 활기를 되찾고 있다는 점 등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조성 예정인 542987규모의 산업용지에는 수도권 등에서 40여개 이상 업체가 입주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기업들이 희망하는 부지 규모는 조성 예정부지의 125%에 달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청주권 개발 여건이 어느 때보다 호기를 맞고 있어 사업이 정상 추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할 PF 대출 실행이 오는 11일 산업은행의 투자심의회에서 최종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시와 청주테크노폴리스자산관리는 남은 기간 동안 산업은행의 투자심의회에서 PF 실행이 통과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의 당위성 등을 알리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