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안철수 정면충돌…안철수 사정설 쟁점화될듯

금태섭 변호사정준길 새누리 공보위원대선 출마가 점쳐지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측이 6일 새누리당 공보위원의 대선 불출마 종용 의혹을 제기, 대선전이 술렁이고 있다.

안 원장 측 금태섭 변호사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 정준길 공보위원이 (안 원장이) 대선에 출마할 경우 뇌물과 여자 문제를 폭로하겠다며 대선 불출마를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안 원장 측의 주장이 사실일 경우 유력한 범야권 대선후보에 대한 유례없는 협박이 시도된 것으로 104일을 남겨놓은 대선 국면에서 적지않은 파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더라도 이 사안이 쟁점화하면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캠프에는 일정 부분 악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파장이 확산되자 정준길 공보위원은 즉각 기자회견을 하고 "사실무근"이라며 진화를 시도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미 이번 사안으로 아직 대권도전을 선언하지 않은 안 원장과 새누리당 박 후보간 물러설 수 없는 대결이 시작됐다는 분석이 유력하게 제기된다.

그간 양측이 서로에 대한 공격을 자제해왔지만 안 원장 측이 불출마 종용 의혹을 폭로하며 선공(先攻)을 개시함에 따라 그간 정치권 일각에서 회자돼온 `안철수 사정설(說)이 쟁점으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안 원장 측은 최근 안철수 재개발 딱지, 포스코 스톡옵션 행사 등 잇단 폭로성 언론보도의 배후에 새누리당이 있다는 의구심을 피력해왔다.

금 변호사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파악할 수 없는 개인정보를 보도하고 동일한 사안에 대해 동시에 취재가 이뤄지고 있는 것에 대해 상당한 의구심이 든다"며 "보이지 않는 거대 권력이 현 상황을 지휘하고 있지 않은지 강한 의문을 갖는다"고 지적한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아울러 안 원장 측의 이번 주장이 안 원장의 대선출마 선언에 앞서 본격적인 검증대에 오르자 역공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려는 시도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출마 선언을 앞둔 일정의 정지작업이라는 것이다.

이번 사안의 전개 양상에 따라 박 후보와 안 원장의 팽팽한 균형이 깨질지 주목된다.

두 사람은 각종 여론조사의 양자 가상대결에서 초박빙의 접전을 이어왔으나 이번 사건이 박 후보 측에 악재가 될 경우 국민대통합 행보가 가져온 박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가 주춤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따라서 여론의 변화 추이가 `안철수 불출마 종용 의혹의 전개 방향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 측의 주장에 대해 박 후보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기본 입장과 함께 금태섭 변호사와 정준길 공보위원의 친구 관계를 부각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에 있어서는 `로키로 잡은 상태다.

이상일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안 원장에 대한 언론의 검증이 시작되자 물타기를 하기 위해 친구간 사적 통화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의혹 당사자인 정준길 공보위원은 공보단에 위원직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

 

박 후보측 한 관계자는 "개인적인 통화가 정치적으로 이용됐더라도 물의를 빚었다고 생각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여론의 흐름에 따라 본격적인 안철수 검증에 뛰어들며 반전을 모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정 공보위원은 금 변호사를 상대로 법적 조치를 취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그동안 정치권과 거리를 둔 안 원장이 이날 박 후보에 대한 공격에 나선 것 자체가 대선 출마 결심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검증 문제로 수세에 몰린 안 원장이 대선 출마에 앞서 국면 전환에 나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안철수 불출마 종용 의혹이 안 원장과 민주통합당의 연대를 견인하는 기폭제가 될지 주목된다.

민주당으로서는 대선 승리를 위해 반(反)박근혜 연대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고 무당적인 안 원장 입장에서도 향후 전면전에 대비하려면 원내 제2당인 민주당의 공조 필요성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이 유신잔당의 집결지이자 용서할 수 없는 불법행위에 근거해 집권하겠다는 신종 쿠데타 세력임을 드러낸 일"이라며 사실상 지원사격에 나섰다.

또한 박범계 의원도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단순한 해프닝이나 설을 전달한 차원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민간인 불법사찰의 망령이 아직도 가시지 않고 있다"고 가세했다.

국회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국정조사가 예정인 만큼 민주당이 `안철수 사찰설을 조사대상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안 원장과 친구사이로 통하는 민주당 송호창 의원은 이날 금 변호사의 기자회견장에 참석해 "국정조사를 민주당 차원에서 상의해보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