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포석 관측..일각선 "안철수만 뜰라"

 

 

 

민주통합당이 7일 유력 장외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측이 제기한 `새누리당 공보위원의 대선 불출마 협박 의혹과 관련, 안 원장을 지원하는데 팔을 걷어붙였다.

총공세의 화살을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 쪽으로 돌리며 대선 국면에서 `반(反)박근혜 공동전선을 구축, 쟁점화를 시도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새누리당의 정치공작을 위한 이명박 정권의 불법사찰로 규정, 법사위원장 출신인 3선의 우윤근 의원을 위원장을 한 진상조사위를 구성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여기에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의 여지도 남겨두는 등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불법사찰 문제를 유신정권 시절의 `정치공작과 오버랩시킴으로써 박 후보를 정조준하겠다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와 박 후보간 `암묵적 공조 의혹 제기를 통해 그 효과의 극대화도 도모하고 있다.

당 핵심인사는 "이명박 정부의 조직적인 `안철수 뒷조사 정보들이 박 후보쪽으로 흘러갔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실제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는 `유신의 망령 부활, `공포ㆍ협박 정치, `구태정치의 표본 등의 성토 발언이 이어졌으며 박 후보의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터져나왔다.

민주당이 안 원장에 대해 대대적 엄호사격에 나선 것은 그와의 후보 단일화까지 염두에 둔 전략적 선택으로 보인다.

안 원장의 출마 임박설에 힘이 실리는 가운데 불법사찰 문제를 고리로 공동전선을 구축함으로써 단일화 협상을 위한 우호적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가 안 원장과 가까운 사이인 송호창 의원에게 양측을 연결해주는 `메신저 역할을 부여, 전폭적 지원을 펴고 있는 것이나, 당 진상조사위원장으로 문재인 대선경선 후보 캠프의 공동선대본부장인 우 의원을 임명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이번 사건을 지나치게 부각시킬 경우 자칫 안 원장에 대한 여론의 관심도만 집중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당내 우려도 적지 않다.

경선 흥행 실패 등의 여파로 가뜩이나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뜨지 않는 상황에서 자칫 장외주자 지원에 집중하는 모순적 상황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도 현실적 고민이다.

당내 일각에서 적절하게 수위를 조절해야 한다는 지적이 것도 이런 점들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그러나 한 관계자는 "`안철수 띄워주기로 비칠 수 있다는 이유로 협박 의혹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취할 수 있도 없는 것 아니냐"고 복잡한 심경을 토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