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안보ㆍ경제 등 다양한 협의..일, 영토 국한해 `국내용 지적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외교 무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총리의 엇갈린 행보가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들어 한-일관계가 독도 문제와 일본군 성노예를 비롯한 과거사로 급랭한 가운데 양국 정상이 나란히 APEC 회의에 참석하자, 두 정상 간 물밑에서 벌어지는 일거수일투족이 조명을 받았다.

특히 일본은 APEC 의장국인 러시아는 물론, APEC 회원국으로 참석한 중국과도 영토 분쟁을 겪고 있어 한-중-일-러 정상이 민감한 시기에 한자리에 모이게 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회의 첫날인 8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됐다.

공식적인 양자회담은 아니었지만 APEC 제1차 회의에 앞서 대기하던 중 양 정상이 포옹을 하고 이 대통령이 중국 내 지진 피해에 대한 위로를 건네면서 우의를 과시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는 별도 양자회담을 열어 양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남-북-러 가스관 연결을 비롯한 극동 시베리아 개발 협력과 같은 경제 문제 뿐만 아니라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 등을 주제로 긴밀한 대화를 나눴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9일 힐러리 클린턴 국무부 장관과도 따로 만나 북한 정세 및 동향에 대해 논의하고,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전통적 한-미 동맹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반면, 노다 총리의 행보는 대체로 영토 문제에 국한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센카쿠(尖閣ㆍ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를 둘러싸고 중국과 갈등을 빚은 상황에 노다 총리와 후 주석 간 의미 있는 만남이 이뤄지지 않자 양국간 냉랭한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러시아와는 한국처럼 별도 양자회담 형식이 아닌 `풀 어사이드 미팅(pull aside meetingㆍ비공식 회동)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노다 총리는 회동 후 자국 취재진과 만나 12월 방러 사실을 공개하며 쿠릴 4개섬(일본명 북방영토) 반환 교섭에 대해 언급했다.

이 대통령과도 가볍게 악수를 했을 뿐 특별한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노다 총리는 한국·중국과는 영토 문제가 껄끄러워 모처럼 마련된 외교석상에서 제대로 된 협의를 하지 못했고, 러시아와 회동에서도 영토 문제에 집중한 셈이다.

이를 두고 지지율이 떨어진 노다 정부가 오는 10월로 예상되는 총선을 의식하면서 국제 외교에서 스스로 운신의 폭을 좁힌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