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5.16-유신 입장 고수..`미래비전 제시로 방향 잡은 듯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10일 5.16쿠데타와 유신체제에 대해 부친인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후보는 이날 5년4개월만에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유신에 대해 많은 평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시 아버지가 내 무덤에 침을 뱉어라고까지 하면서 나라를 위해 노심초사했다"며 "그 말 속에 모든 것이 함축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내 무덤에 침을 뱉어라는 말은 박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청와대 출입기자 등에게 했던 말로 알려져있다.

이는 부친인 박 전 대통령 스스로 5.16 쿠데타와 유신의 공과(功過)를 인식하고 있었음을 환기시키면서 과거사에 대한 평가를 역사에 맡겨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후보는 "아버지 3주기 때 재미작가가 아버지에 대해 `박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한반도가 박 대통령을 만들어간 방법, 박 대통령이 한반도를 만든 방법을 동시에 생각해야 바른 평가가 나온다고 글을 썼다"고 소개하면서 "그 글이 생각이 많이 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그때 지도자였다면, 또 이런 입장에 있었다면 어떤 선택이나 판단을 했을까 등을 생각하면서 객관적으로 봐야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몇십년 전 역사라 지금도 논란이 있고 다양한 생각이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역사가 객관적으로 판단을 해나가지 않겠느냐"며 "그것은 역사의 몫, 국민의 몫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유신시대의 그늘을 상징하는 인혁당 사건에 대해서도 "대법원 판결이 두가지로 나오지 않았느냐"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의 판단에 맡겨야 하지 않겠느냐는 답을 한번 한 적 있다"며 특정한 판단을 내놓는 대신 `역사의 몫으로 넘겼다.

박 후보는 "박 후보의 당선을 바라는 사람들이 과거와의 연결고리를 박 후보가 끊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는 생각은 안하느냐"는 질문에 "15년 정치하면서 나름대로 끊임없이 국민의 평가를 받아왔다"며 "지금 우리가 할 일은 시대에 주어진 일ㆍ사명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우리 현대사는 압축적 발전의 역사였지만 그 과정에서 굴절도 있었고 그림자도 있었다"며 "성과는 계승해서 발전시키고 어두운 부분에 대해서는 상처를 치유하고 화해하면서 미래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의 이날 5.16쿠데타와 유신에 대한 입장 표명은 대권행보 초반 같은 톤의 언급으로 소폭의 지지율 하락을 경험했고 이 때문에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입장 수정을 해야한다"는 주변인사들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나온 것이다.

여권 인사들은 박 후보가 관련 발언을 수정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드러낸 것으로 해석하면서 박정희 시대를 둘러싼 논쟁에 휘말리기보다는 미래와 관련한 정책과 비전을 선제적으로 제시하는 게 대선전에서 유리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했다.

 다만 박 후보는 유신체제 피해자들에 대해 "딸로서 사과드리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