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완 도의원 ‘혁신도시 이전’ 주장
이시종 지사 “검토사항 아니다” 결론

속보=‘충북도청 이전론’이 결국 해프닝으로 끝나게 됐다.‣6일자 1면

충북도의회 일부 의원이 내세운 ‘도청 이전론’에 이시종 충북지사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이수완(진천2) 의원은 10일 오후 열린 314회 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일괄질문․답변의 도정질문을 통해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도청 이전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은 “연말에 이전하는 충남도청처럼 도청소재지 도시가 광역시로 승격하면 당연히 ‘행정관할 구역분리’에 따라 도청을 이전하게 돼 있다”며 “2014년 청주․청원 통합시가 출범한 뒤 향후 10년 안에 인구 100만명을 넘어서는 광역시로 승격될 전망”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어 “청주․청원 통합시는 신청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도청 청사를 통합시 청사로 활용토록 하고, 현 청사를 지역주민들의 휴식공간처럼 다양한 활용방법을 강구하는 게 맞다”며 “도청은 도내 시군을 잇는 전략적 교통중심지로 부상할 진천․음성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도청 이전론을 펼쳤다.

이 의원은 “지금부터라도 부지확보 문제 등을 선결하고,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이 북부권과 남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민선 4기 초반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충주․증평․보은 등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으나 ‘예산문제’와 ‘유치경쟁’이 우려되면서 공론화 되지 못하다 청주․청원 통합과 맞물려 민선 5기 후반기 다시 고개를 들었다.

이 지사는 답변을 통해 “전남도청(무안․2005년), 충남도청(홍성․2012년 말), 경북도청(안동·예천 2014년)처럼 도청이전을 추진했거나 추진 중인 지자체가 있는 건 맞지만 다수의 광역시 출현에 따른 문제를 예방키 위해 기초자치단체(시)가 인구 100만명을 넘어도 광역시로 승격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방침 때문에 경기도 수원시는 113만8000명이고 성남시는 98만8000명, 창원시는 109만명에 달하지만 광역시 승격은 불가능하다”며 “이런 정부방침에 비춰볼 때 향후 통합 청주시 인구가 100만명을 넘더라도 광역시 승격은 사실상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통합 청주시의 광역시 승격에 따른 도청이전 문제는 검토사항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한 뒤 “도청 이전보단 통합 청주시의 조기정착을 적극 지원하고, 도내 모든 시·군이 고르게 잘 살 수 있는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도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 의원이 도청 이전 후보지로 거론한) 진천․음성혁신도시는 태양전지 종합기술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등 태양광 산업을 집적시킨 솔라그린시티로 조성해 충북 100년 미래 성장동력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될 명품도시,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건설의 거점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이 의원의 ‘도정질문을 통한 공론화’가 예고되면서 도청 이전론이 불붙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 지사의 부정적인 입장이 확인됨으로써 이 논란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됐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