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대로 국민에 보고"..안측 "불출마 여지 별로 없다"

 출마여부·시기를 놓고 관심을 모았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마침내 향후 정치 일정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안 원장은 11일 민주통합당 경선 직후 대선 출마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민주통합당의 대선 후보 선출이 끝나는 대로 며칠 내 대선출마에 대해 국민께 입장을 밝히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고 유민영 대변인이 전했다.

유 대변인은 "안 원장은 지난 7월 안철수의 생각 출간 이후 폭넓게 국민의 의견을 들었다"며 "다양한 분야, 계층, 세대, 지역의 국민을 만나 좋은 의견을 많이 나누었고, 이제 국민과 약속한대로 국민께 보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안 원장은 민주당 대선 경선이 결선투표 없이 끝날 경우 16일, 결선투표로 갈 경우 23일 이후 며칠 안에 대선 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안 원장이 아직 범야권 대선 후보 가운데 지지율이 가장 높은 상황에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보고하겠다고 한 만큼, 사실상 출마 의사를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안 원장 측 관계자는 "민주당 경선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경선 전에 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이라며 "불출마할 여지는 별로 없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사실상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안 원장은 지난 1년간 `안철수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대선 후보 여론조사에서 범야권 선두를 달린 강력한 장외 주자였다는 점에서, 그의 출마 여부는 정치권 안팎의 초미의 관심사였다.

안 원장이 출마를 공식화할 경우 대선판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범야권의 안 원장 및 민주당 후보 간의 구도로 짜여질 전망이다.

특히 안 원장과 민주당 후보 간의 후보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대선판은 한층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이 출마와 관련된 입장 발표를 예고한 데 대해 최근 줄기찬 네거티브 공세 속에서 일부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문재인 후보에게 역전당하는 현상까지 나타난 것이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정치권에서도 최근 안 원장이 추석 전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안 원장 측은 최근 각계 전문가 위주의 실무단을 구성해 대선 캠프의 전초기지를 마련하는 움직임이 감지되는 등 출마 준비를 서둘러왔다.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등 사회 원로급 인사와 최근 안희정 충남지사 등 정치권 인사를 만나는 등 정치적 보폭을 넓혀왔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