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희 의원 “무용론 자초…인상명분 없어”

속보=충북도의회가 내년도 의정비 인상을 추진할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내부에서 인상 반대 주장이 나왔다.‣8월 29일․9월4․7일 1면

새누리당 소속 김양희(비례대표) 도의원은 11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연이은 태풍으로 도민 고통이 심해져 삭감도 불사해야하는 상황에서 의정비를 인상하려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충북도의 재정자립도가 27.6%에 불과하기 때문에 의정비 인상 명분이 없다”며 “내일 의원 연찬회에서 의정비 인상이 결정되면 이를 뒤집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연찬회에 앞서 공개적으로 견해를 밝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의정비가 (도의회보다) 적은 기초의회도 잇따라 동결하고 있는 가운데 큰집 격인 도의회가 인상을 추진하는 것은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권력을 휘두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민주통합당이 주도하는 도의회 집행부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전반기 충북도의회는 집행부 견제와 감시의 본질적 기능 수행을 포기한 채 집행부 감싸기, 거수기, 식물 의회라는 평가를 받으며, ‘도의회 무용론’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김광수 의장은 지난달 28일 “최근 5년간 의정비가 인상되지 않았던 점을 고려해 내년 의정비 인상문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영주 도의회 대변인도 10일 “현 도의회에는 의정 활동에만 전념하는 ‘전업의원’이 많아 의정비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도의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의정비 인상 쪽으로 흐르고 있다.

전업 도의원은 영리활동을 하지 않고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만을 받아 생활하는 의원을 이른다. 도의회는 전체 35명 중 직업란에 특정한 직업명을 쓰지 않고 ‘정당인’으로만 표기한 의원 21명을 전업도의원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공직자 재산신고액이 10억원에 육박하는 몇몇 의원과 매달 수백만원의 연금을 받는 공무원 출신 교육위원까지 포함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도의회는 12∼13일 전체 의원 연찬회를 열어 의정비 인상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도의회는 지난해에도 의정비를 4978만원에서 2.4%(120만원) 오른 5088만원으로 인상하려고 했으나 부정적인 여론에 부딪히자 동결을 결정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