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정상회담..해운ㆍ조선분야 협력 MOU 체결

 

 

 

 

한국과 노르웨이는 12일(현지시각) 노르웨이 정부가 추진 중인 북극정책(High North Policy)과 우리의 북극항로 개척 참여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노르웨이를 공식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옌스 슈톨텐베르크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어 이같이 합의하고, 기후변화 대응과 북극의 친환경적 개발ㆍ보전을 위한 미래지향적 파트너십을 구축키로 했다.

두 정상은 또 향후 북극과 북극해에서의 환경과 생물다양성 보호,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으며, 우리의 다산과학기지와 아라온호 운영 협조를 포함한 과학연구 협력도 강화키로 했다.

이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내년 봄 열리는 북극이사회에서 우리가 정식 옵서버가 될 수 있도록 노르웨이 정부가 협조해주겠다고 약속했다"면서 "북극항로 개척 문제에서도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슈톨텐베르크 총리는 "대한민국의 북극해 진출을 적극로 지지한다"면서 "한국이 북극이사회 영구 옵서버 역할을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북극이사회는 미국과 러시아·노르웨이·덴마크·스웨덴·핀란드·캐나다·아이슬란드 등 8개국이 회원국이며, 공식 옵서버는 영국ㆍ독일을 포함해 6개국이다.

특히 두 정상은 양국 간 실질협력의 주요 부문인 조선ㆍ해양분야에서 기술적 상호보완성에 기반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석유탐사ㆍ개발 및 공동비축 등 자원분야 협력도 증진시키기로 했다.

이와 관련, 양국 정부는 정상회담이 끝나고 두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북극항로 개척 지원을 담은 해운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와 친환경 조선분야에서 협력에 관한 MOU를 각각 체결했다.

북극항로가 열릴 경우 부산-로테르담(네덜란드) 거리가 37%(2만100km→1만2700km), 운항일수는 30일에서 20일로 단축돼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크다.

게다가 양국 교역량의 50%(우리의 대 노르웨이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조선ㆍ선박분야에서 우리의 경우 유조선 등 대형 선박 중심이고 노르웨이는 석유시추선 등 특수선에 역점을 둬 양국 간 융합 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CCCI) 설립과 활동에 상호 긴밀히 협력해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신재생 에너지분야에서의 기술협력도 강화키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