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표 "일부 오해 소지 사과" 박 "그런 얘기 나눈적 없어"

 

 

 

 

 

새누리당이 12일 대변인 공식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선후보의 인혁당 평가 발언 논란에 대해 사과했으나 박 후보는 "그런 얘기를 나눈 적이 없다"고 밝혔다.

홍일표 공동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한 브리핑에서 "박 후보의 표현에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과한다"면서 "(박 후보의) 역사 관련 발언이 미흡하다는 것에 대해서도 경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오해에 대해 "두 개의 판결이 있다는 발언이 두 판결 모두 유효한 것으로 인정해 마치 사법체계를 부정한 것처럼 비쳤는데 그런 취지는 아니다"면서 "인혁당 1차, 2차 판결과 관련해 인식의 혼선이 있는 것처럼 보인 것도 정리가 덜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도 그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뒤의 판결로 앞선 판결이 무효라는 것을 박 후보도 알고 있다"고 전했다.

홍 대변인은 `이번 사과가 박 후보의 공식 입장이냐는 질문에 "박 후보의 직접 발언은 아니지만 당에서 이런 발표를 하는 것을 박 후보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후보는 이날 서초구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외당협위원장 워크숍 참석후 홍 대변인의 브리핑 소식을 접하고 "홍 대변인과 그런 얘기를 나눈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이상일 공동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홍 대변인의 개인 견해인지는 몰라도 박 후보와 전혀 얘기가 안 된 상태에서 나온 브리핑"이라면서 "후보는 (브리핑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혼선처럼 비치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당내에선 박 후보가 구체적인 입장을 정리하기에 앞서 당 차원에서 대선에 미칠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박 후보는 이에 앞서 지난 10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인혁당 사건에 대해서도 대법원 판결이 두 가지로 나오지 않았나"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의 판단에 맡겨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답을 제가 한 적이 있다"고 말해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이 일자 박 후보는 다음날 한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법원 판결은 존중하고 법적으로 그렇게 된 것은 저도 인정한다"고 밝히면서 "(재심과 다른)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있고 하니까 그걸 다 종합할 적에 역사적으로 판단할 부분이 있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그간 박 후보의 역사관련 발언에 대해 더러 미흡하다는 생각도 하겠지만 박 후보가 국민에게 전하려는 메시지는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5.16이 있은 지 50년이 지났고 유신은 40년이 됐다. 50대 이상 세대는 이 시대를 살았지만 40대 이하 세대는 이 시기를 역사로부터 체험하고 있고 역사의 평가도 어느 정도 이뤄졌다"면서 "그러나 우리 사회가 안으로는 사회 양극화와 저출산, 밖으로는 경제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박 후보의 발언은 과거사는 역사의 판단에 맡기고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며 미래로 나아가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박 후보가 유신의 그늘이 있었고 민주주의가 위축됐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역사에 겸허한 마음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홍 대변인은 "오늘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인혁당 유족의 기자회견이 있었고 이분들의 의견을 겸허하게 경청했다"면서 "새누리당은 이번 기자회견을 계기로 과거 역사 속에서 피해를 본 모든 분들의 상처를 외면하지 않고 치유하는데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박 후보의 뜻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박 후보가 인혁당 유족들을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밑에서는 그런 안도 있고, 그것도 이뤄질 수 있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