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래 수 대전지역 담당 차장

충남도가 2010년 부끄러운 ‘자살률 1위’를 굳건히(?) 지켰다. 충남의 자살률은 2010년 현재10만 명당 44.6명으로 전국 평균 31.2명을 웃돌며 2년째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충남도는 ‘자살률 1위’의 오명을 벗기 위해 지난해부터 대대적인 자살예방 대책을 내놓았지만 현장의 변화는 미미한 상태다.

충남도는 지난해 4월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자살 위험군을 체계적으로 예방·관리할 충남광역정신보건센터를 개소했다.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도민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정책적 요구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도민 정신건강의 파수꾼으로서 사회안전망 역할을 맡을 광역정신보건센터의 출범은 크게 환영할 일이었다.

하지만 1년 6개월이 지난 현재 자살예방 업무를 담당하는 지역 정신보건센터들은 인력부족으로 허덕이고 있고 담당 직원들은 우울증, 치매, 인터넷 중독 등 정신건강과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 진행과 행정업무까지 도맡느라 정작 자살예방 상담이나 활동에 집중 못 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전문성 결여와 자주 바뀌는 직원의 이직으로 도가 내놓은 자살예방 정책은 거의 낙제점 수준이다.

이런 상태를 방치한다면 도는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피하기 어렵다. 정신질환자 보호 및 관리의 일차적인 책임은 국가에 있지만 지역사회의 노력도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충남도는 무엇보다 관련 시설과 전문 인력 확충에 적극 나서야 한다.

또 정신질환 관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물론 타 지역에서 실시 중인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정신건강검진 사업을 벤치마킹해 체계적인 예방·관리 시스템을 면밀히 구축해 나가야 한다. 충남도의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을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